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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도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운영기준(훈령) 및 기금운용계획 수립기준(예규)

by 블로그 이름33 2024. 2. 15.

출처: 행정안전부

2022년도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운영기준(훈령) 및 기금운용계획 수립기준(예규) 요약한 글입니다. 출처는 행정안전부이며 2022년도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운영기준(훈령) 및 기금운용계획 수립기준(예규)에 대한 글을 다루고 있습니다. 2022년도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운영기준(훈령) 및 기금운용계획 수립기준(예규) 내용에 대한 전문이 필요하신 분은 하단으로 가시면 2022년도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운영기준(훈령) 및 기금운용계획 수립기준(예규) 다운로드 및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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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도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운영기준(훈령) 및 기금운용계획 수립기준(예규)
 2022년도  지방재정운용 여건과 방향

 

1. 지방재정운용 여건 3

 

2. 지방재정운용 방향 6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

 

1.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 주요 개선 사항..............................22

 

2.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용에 관한 규칙 36

 

3.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 40

 

 

 



  지방자치단체 성인지예산서 작성 기준

 

1. 성인지예산제도의 이해 175

2. 2022년도 성인지예산서 작성개요 177

3. 2022년도 성인지예산서 작성방법 182

4. 2022년도 성인지예산서 작성사례 190

 

 



  지방자치단체 기금운용계획 수립기준

 

1.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수립기준 279

 

 

 



  예산편성 참고자료

 

1. 예산 편성 및 집행절차 345

 

2. 예산운용 실무 355

 

3. 예산편성 관련 주요 법정경비 414

 

4. 국가예산 편성기준 참고표 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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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Ⅰ. 2022년도 지방재정운용 여건과 방향

1. 지방재정운용 여건

2. 지방재정운용 방향

 

 

 

 

 

 

 

 

 

 

 

 

 

 

 

 

 

 

 

 

 

 

 

 

 

 

 

 

 

 

 

 

 

 

 
 

 

 

 

 

 

 

 

 

 

 

 

 

 

 

 

 

 

 

 

 

 

 

 

 

 

 

 

 

 

 

 

 
1. 2022년도 지방재정운용 여건


1

 

 세입여건

 

  
□ (자체수입) ‘코로나19’ 백신 상용화 등에 따른 경제 여건 개선으로 자체수입 확대가 기대되나 불확실성도 여전히 상존

 
 ○ (지방세) 효과적인 방역조치, 백신 보급 등으로 내수 증가, 투자 확대 등 지방세 여건 개선이 기대되나,

   - 부동산시장 안정화 대책 추진에 따른 부동산 거래 둔화, 1주택자 재산세율 인하 등으로 부동산 관련 세수의 지속적 성장은 불투명

 ○ (세외수입) 체납징수 관련 제도적 기반 강화,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분석·진단 내실화 등으로 점진적 확대 기대

□ (이전수입) ‘코로나19’ 여파 극복 시 국세 증가세 개선에 따른 자치단체 이전수입 증가폭도 확대가 예상되나 불확실성 상존

 
 ○ 국내‧외 경제 회복에 따른 국세 세수 호조가 전망됨에 따라 지방교부세 및 국고보조금 확대 기대

   - 다만, 향후 ‘코로나19’ 전개 양상과 국제적인 백신 상용화 상황 등의 변동요인은 감안할 필요

 
2

 

 세출여건

 

  
 □ (지역경제) ‘코로나19’로 악화된 지역경제 개선 필요

 
 ○ 소상공인·자영업자, 중소기업, 농축수산 부문 등 지역 특화산업 경쟁력 강화 지원 및 ‘코로나19’ 영향 극복 지원

 ○ 도로․교량․하천 등 지역 SOC사업, 노후 SOC 지속 정비 및 생태하천 등 자연환경 조성, 상‧하수도 및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확충

 ○ 포스트코로나 시대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을 위한 지역균형 뉴딜, 신산업 육성 등 미래 성장동력 확충을 위한 투자 필요

□ (일자리․복지) 지역일자리 확대 지원, 인구구조 변화 등에
대한 복지정책 확대 필요

 
 ○ 지역 고용위기 해소를 위해 지역일자리 창출, 고용안전망 확대  등에 따른 재정소요 증가 대응

 ○ 인구 감소, 저출산·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 위기가구 긴급복지 및 위기아동·청소년 지원 강화 등 복지안전망 구축

□ (혁신투자․안전) 혁신성장 투자 확대 및 주민 안심사회 구현

 
 ○ 지역 특성에 적합하고 고용창출 효과가 큰 전략산업 적극 육성

 ○ ‘코로나19’ 방역 강화 지속 및 백신 접종 적극 지원 등 대응 철저

 ○ 교통안전환경 개선 및 노후방재시설 투자 등 생활안전 적극 지원, 재난·재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등 주민 안전 강화 필요

 
3

 

 최근 경제상황(2021년도 상반기)

 

  
 □ (세계경제) ’21년 세계 경제는 백신 접종 확대, 각 국가의 추가적 재정 부양책 등으로 주요국 중심의 성장세 확대 예상

 
 ○ 코로나19 확산과 봉쇄로 연초 성장 모멘텀이 약화되나, 백신·치료 보급이 확대되며 2분기 이후 모멘텀 강화(IMF, ’21.1.)

     * 주요국 1/4분기 GDP(전기비, %) : (미국)1.6 (유로존)△0.6 (일본)△1.3 (중국)0.6

 ○ 향후 세계경제는 백신보급 확대·확장적 거시정책 효과 등으로 회복세가 강화될 전망이나,

   - 정책여력·백신보급 속도 등에 따라 국가별 회복속도는 상이(OECD, ’21.5.)

    ※ 변종 발생에 따른 코로나19 재확산 가능성과 신흥·개도국의 높은 재정부담 등으로 인한 경제 하방 리스크는 여전히 존재(WB, ’21.6.)

 □ (국내경제) ‘코로나19’에 위기 극복으로 경제 여건 개선 기대

 
 ○ (’20년) △1.0%에 이어 (’21년) 4.0%, (‘22년) 3.0% 성장 전망(전년비)

     * 경제전망보고서(한국은행, ’21.5.)

    ※ ’21년 한국경제 성장률 전망(%) : (IMF) 3.6, (OECD) 3.8, (한은) 4.0, (KDI) 3.8

 ○ 국내경기는 상대적으로 적은 코로나 피해 및 빠른 회복세에 힘입어 경기 진폭 최소화하며, 금년 중 위기전 경제규모 회복(OECD, ’21.3.)

    ※ 향후 코로나19 전개양상 및 백신보급 상황 등에 따라 성장 경로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 고용상황은 대면서비스 수요부진이 점차 완화되고 제조업 업황이 개선되면서 완만한 취업자 수 증가세를 보일 전망

 ○ 금년중 국제유가 오름세 확대 등으로 공급측 요인의 영향이 커진 데다 경기회복세 강화로 수요측 물가압력 다소 확대

 
2. 2022년도 지방재정운용 방향


 

1

 

 지방재정운용 기본방향

 

  
 코로나19 대응 및 지역경제 도약을 위한

전략적·확장적 예산편성

 


(재정운용)

지방재정 운용의 선택과 집중


 ① 자치단체 확장적·전략적 재정운용

 ② 지출구조조정을 통한 가용재원 확보

 ③ 지방자치단체 세입 확충

 ④ 주민참여 및 공개를 통한 투명성 강화

 ⑤ 지방재정관리시스템 전면 개편(예정)




(방향1)
지역경제 역동성 회복


 1-① 자생적 지역경제 생태계 조성

 1-② 중소기업 육성 및 창업 지원

 1-③ 양질의 일자리 창출 지원

 1-④ 혁신성장 동력 확보 및 한국판 뉴딜 추진


(방향2)
포용적 사회안전망 강화


 2-① 저출산․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 대응

 2-② 양극화 심화에 선제적 대응

 2-③ 주민참여 및 사회적경제 활성화 지원

 2-④ 정보기술 활용 인구감소지역 현안 해결


(방향3)

살기좋은 안전환경 조성


 3-① 감염병 및 미세먼지 대응역량 강화

 3-② 노후시설·생활SOC 등 투자 확대

 3-③ 예방중심 생활안전 강화


 
 
2

 

 2022년도 지방재정 운용 및 예산편성 방향

 

  
1 (재정운용) 지방재정 운용의 선택과 집중

  
 ① 자치단체 확장적·전략적 재정운용

 
□ 적극적 본예산 편성

 ○ 연간 가용한 세입을 본예산에 최대한 반영, 확장적 재정 운용

   - 자치단체별 예상 가능한 재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본예산에 적극 편성, 연중 예산의 전략적 활용

 ○ 경기회복에 따른 국세 신장으로 지방교부세가 증가할 가능성을 고려하여 최대한 반영하여 편성

□ 재정분권 확충 재원의 적재적소 활용

 ○ 재정분권 추진에 따라 확충된 지방소비세 재원이 지역의 고른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기 투입 되도록 적극 활용

 ○ 자체사업으로 전환된 균형발전특별회계 사업의 지속 편성․추진, 자치분권 실현 및 지방의 역할 확대

□ 신속한 재정집행 추진

 ○ 시설비 사업에 대해 연도 개시 전에 각종 영향평가 등 사전행정절차*를 완료하여 연초부터 신속한 집행관리

     * 사전절차 이행 소요시간 단축, 사업자 선정, 신속한 계약 이행 등 신속집행 장애요인 해소 등

 ○ 토지 및 지장물 보상 관련 계획성 있는 예산 편성을 통해 집행률 제고

 ○ 국고보조사업 등에 대한 적기 집행을 위해 추경 전 “성립전 예산 사용” 제도 등 활용

 
□ 잉여금 발생 최소화

 ○ 정확한 세입추계를 바탕으로 본예산 적극 편성을 통해 연말 초과세수 발생 등 적극 관리

 ○ 불필요한 예비비 편성 최소화, 재정지출 확대를 위한 적극적 예산 편성·집행을 통해 잉여금, 불용액 등 발생 최소화

 ○ 일반·특별회계 및 기금의 여유재원을 통합재정안정화기금에 예수·예탁 등 적극 활용하여 재원의 효율적 활용 필요

 ○ 결산상잉여금 현황(규모, 이월액․초과세입․집행잔액 등 구성 현황)을 자치단체별로 공개

 ② 지출구조조정으로 가용재원 확보

 
□ 지출구조조정으로 연례적·반복적 예산편성 정비

 ○ 경상경비 절감, 선심성ㆍ전시성 사업 폐지, 과잉투자 개선 등

   - 우선순위가 낮거나 성과·집행 부진 사업은 과감하게 축소ㆍ폐지

   - 신규 사업은 추가적 재정부담을 유발하지 않도록 필요시 구조조정을 병행하여 편성 추진, 경로 의존적 예산편성 탈피

 ○ 절감재원은 ‘코로나19’ 극복, 지역경제 활성화, 사회안전망 강화,
안전관리 강화 등 국가 및 지역의 주요 정책사업에 투자

□ 행사·축제 효율화 및 비효율적 예산편성 지양

 ○ 신규 행사축제는 민간위원회를 구성하여 사전심사 및 투자심사 실시로 낭비성 행사축제 예산편성 방지

   - 모든 행사‧축제에 대해 매년 성과 평가, 그 결과를 익년도 예산 반영

 
 ○ 예산 편성 단계부터, 연내 집행 가능성을 고려하여 가능한 범위 내에서 예산 편성

    ※ 연내 집행이 가능한지에 대한 판단 없이 일괄적으로 예산에 편성하여 집행이 지연될 경우 다음연도로 이월되거나 불용되는 비효율 방지

 ○ 도로, 방파제 건설 등은 가급적 노선별 완결 위주로 예산을 편성

    ※ 무분별하게 연도별․지역별로 분산 투자(사업 쪼개기)로 인한 비효율 방지

□ 지방보조금 예산낭비 및 부정수급 차단

 ○ 자치단체별 민간보조금의 총한도액 범위 내에서 대상사업 및 지원금액을 자율 편성‧운영하되, 불필요한 관행적 사업은 삭감 등 검토

 ○ 「지방보조금법」 시행으로 신설되는 보조금 관리규정 철저 준수

   - 실적보고서 검증(사업당 3억이상), 회계감사(총액 10억 이상), 중요재산 부기등기, 지방보조금관리위원회 등을 통한 지방보조금 관리 강화  

 ○ 부정수급 적발 강화 및 적발 시 엄격한 제재조치 부과·환수  

    ※ 부정수급자 명단공표, 수행배제, 제재부가금(최대 5배), 가산금 등

□ 개별 법령에서 규정한 절차, 의무사항 등 준수

 ○ 「사회보장기본법」에서 규정한 사회보장 신설·변경 협의 실시

 ○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및 「학교용지 확보 등에 관한 특례법」에서 규정한 법정 전출금 적기 전출

 ○ 자치단체와 교육청 간 사전협의 강화 등을 통해 중복투자 개선 노력

 ○ 「최저임금법」상 자치단체 근로자(공무직, 기간제 등)의 최저임금액 이상 예산편성 등

    ※ 청소 용역 등 사업규모를 줄일 수 없는 예산편성 시 그간의 인건비, 물가상승률 등을 감안 적정 금액 산정

 
 ③ 지방자치단체 세입 확충

 
□ 지방세 세수추계 정확성 제고

 ○ 세수추계 오차율 최소화를 위한 자구노력 추진 및 담당자 역량 강화

   - 세수추계 오차원인 등을 매년 상반기 정기분석(익년도 세수추계 작업시 반영)

   - 시도 주관 ‘시군구 지방세정 운영평가’에 세수오차 지표 반영 및 비중 확대, 기초단체 담당자 교육 강화

    ※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에 지방세 세수오차율이 평가지표로 반영 중(’20년∼)

□ 지방세 지출 재설계

 ○ ’21년 일몰도래 감면에 대한 합리적 재설계

   - 기업 유치‧일자리 창출, 신기술 개발 등 지역경제 발전에 중점

   - 감면평가 전문성·객관성 확보를 위해 전문기관 예타·심층평가 실시

    ※ 예비타당성조사: 100억원 이상 신설, 심층평가: 100억원 이상 일몰도래 감면

 ○ 지역별 경제상황을 고려한 지역 특화정책 지원과 지방세 감면의 유연한 대응을 위한 지방자치단체 조례 감면 활용

    ※ 「조례에 따른 지방세 감면 운영기준」 제정‧운영(’20.4.1.)

 ○ 관련 법령*에 따른 지방세 지출예산제도 운영 협조

     * 「지방세법」, 「지방세특례제한법」, 「조세특례제한법」 및 자치단체 감면조례

   - 전년도 비과세·감면 결산 실적, 당해년도 추정 감면액 작성

□ 지방세 체납징수 자구노력 강화

 ○ 자치단체별 고액체납자 관리를 위한 체납징수 전담팀 구성․운영, 민간 전문가 활용 등 자치단체 체납관리 역량 강화

 ○ 지방세 고액체납자 명단 통합·상시공개, 출국금지, 관허사업제한 등 행정제재의 내실 있는 운영

 
 ④ 주민참여 및 공개를 통한 투명성 강화

 
□ 주민참여예산제도 활성화를 통한 재정의 책임성․투명성 제고

 ○ 예산편성 방향설정, 지방자치단체의 주요 사업까지 주민 참여 확대

 ○ 예산편성 뿐만 아니라 집행․평가 등 모든 예산과정으로 참여 확대

 ○ 일반 주민의 실질적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참여 절차 정비

 ○ 예산안에 첨부하여 의회에 제출하는 주민의견서 충실하게 작성

□ 자율과 책임을 담보한 자율적 내부통제 강화

 ○ 청백-e시스템, 자기진단제도, 공직자 자기관리시스템 운영으로 투명성 및 책임성 확보

    ※ 각 자치단체의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에 관한 규칙 준수

□ 지방재정 정보공개 확대 및 서비스 기능 강화

 ○ 지방재정통합공개시스템인 ‘지방재정365’를 통해 지방재정 관련 정보(자치단체・지방공기업・교육기관)를 전면 공개하고, 기초자료 개방

    ※ 사업별 집행내역, 계약 전과정, 행사축제, 청사신축 원가회계정보 등

   - 민간 서비스 개발이 가능하도록 원천자료를 완전 개방하고, 지자체 세입ㆍ세출 현황을 주민에게 일일 공개

□ 주민과 연계한 「지방예산낭비신고센터」 활성화

 ○ 예산 낭비, 비효율 방지 등을 위한 지역주민 협력 체계 구축

    ※「지방재정법 시행령」제54조의2제6항에 따른 주민감시기구 설치 등

 ○ 지자체 예산낭비신고센터 운영 실적 점검 등 사후 모니터링 강화

 
 ⑤ 지방재정 투명성과 국민 편의를 위한 지방재정관리시스템 전면 개편

 
< ‘22.8부터 예산편성 시범운영 후 ’23.1월부터 순차 오픈 >

□ 지방재정 업무 전과정 정보 연계로 종합적 재정관리체계 구현

 ○ (가칭)관리사업* 및 세부속성** 도입 등 사업별 관리체계 강화

     * 세부사업과 실제 사업을 수행하는 단위와 상이한 경우 산출부기 수준의 정보를 관리할 수 있도록 개선

    ** 생애주기, 일자리, 사회복지 등 사업특성 관리로 재정통계, 정책결정 지원

 ○ 통합지출관 확대* 운영으로 모든 자금을 통합계좌에서 관리․운용하는 자금 집행체계 마련 및 결산자료 작성시 수작업 개선

     * (당초)일반회계 ⇢ (확대)일반회계, 특별회계, 기금, 일상경비

 ○ 지역통합재정통계 등 통계에 대해 내․외부거래를 자동제거하여 통계산출 적시 및 정합성 강화   ※ 지방공공기관 등과의 연계 확대

 ○ 사용자 맞춤형 재정통계 산출·시각화(대시보드 등) 기능 및 빅데이터 기반 재정업무 의사결정 지원, 예측기능 제공

□ 주민 맞춤형 정보서비스 구현

 ○ 생활에 밀접한 지방보조금・재정사업 등에 대하여 보조사업 정보, 분야별 사용자 맞춤형 정보 제공

    ※ 지방재정통계 및 결산정보 공개, 맞춤형 사업정보 제공, 지방재정365 확대

 ○ 주민제안사업에 대한 다수의 주민이 참여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으로 온라인 투표 플랫폼 구축

 ○ 세금계산서, 거래명세서 등 각종 대금청구 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신청하고 진행상황 및 결과 조회

□ 최신기술 기반의 스마트시스템 구축과 클라우드 기반 통합관리로 효율성 및 보안성 확보

 ○ 블록체인, 챗봇(AI), 빅데이터, 스마트빅보드, 업무프로세스 자동화(RPA) 등 신기술 활용한 업무 처리 지원

 ○ 클라우드기반 중앙집중형 인프라 관리로 유연성․확장성 확보

    ※ 사용량 증가 등에 유연한 대응 및 자원 고가용성 확보  

 
2 지역경제 역동성 회복

  
 ① 자생적 지역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한 재정지원 강화

 
□ 자영업자 육성 지원 등을 통한 ‘코로나19’ 피해 회복

 ○ 코로나19로 매출 등이 급감한 소상공인 지원 대책 발굴·추진

 ○ 코로나19 영향 고려 지역 여건에 맞는 유망업종 창업자 정책자금 금리 우대 및 과밀업종 예비창업자 컨설팅 확대 등 지원 지속

 ○ 소상공인 교육, 스마트 상점, 온라인 판로 확보 등 자영업ㆍ
소상공인 재기를 위한 혁신 지원

 ○ 경쟁력이 떨어진 소규모 골목상권을 지역의 다양한 경쟁력을 더하는 융·복합 상권으로 개발하여 지역상권 경쟁력 강화

 ○ 지역사랑상품권 활성화를 통해 지역자금의 지역경제 유통 지원

 ○ 긴급 금융지원 등 서민 중심의 금융지원 실시

 ○ 착한가격업소 지원으로 착한가격업소 자생력 강화 추진

□ 고용 강화를 통한 지역경제 안정화 추진

 ○ 코로나19 여파 최소화를 위한 실직자 생활안정 및 고용유지 강화 지원

 ○ 지역주도형 일자리 사업, 희망근로 사업 등을 통해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지역 내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지원

 
 ② 중소기업 육성 및 창업 지원 등 강화

 
□ 중소기업 육성‧역량 강화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 스마트 공장 확산, 업종별 R&D 지원 강화 등 기술혁신 역량 강화 및 제조현장 스마트화 추진

 ○ 신시장 개척, 유망기업 지원 확대를 통한 수출 활성화에 중점

   - 유망 소비재ㆍ서비스 등 수출 유망품목에 대한 지원 강화

 ○ 중소기업 기술 혁신 ‧ 해외시장 정보제공을 통한 경쟁력 강화

 ○ 특정기업에 대한 중복지원을 방지, 유사ㆍ중복지원 사업 통폐합

□ 지역 기반 창업 지원 확대

 ○ 창업 및 인프라 지원을 강화하여 우수 창업자 발굴육성을 확대하고, 사업실패 시 재창업 자금 등 재정지원 확대

 ○ 특허권, 저작권, 데이터베이스 제작자의 권리 등 지자체 소유 지적 재산권 사용ㆍ수익 활성화 및 허가 확대

□ 혁신성장을 위한 현장밀착형․지역주도형 규제혁신 강화

 ○ 주민과 소상공인, 지역기업의 경영활동에 영향이 큰 규제를
중심으로 과도하거나 불합리한 규제 개선

 ○ ‘찾아가는 지방규제신고센터’를 통해 규제애로를 직접 발굴하고 신속한 해소 추진

 ○ ‘지방규제혁신 우수기관 인증제’ 자율진단지표에 따라 자치단체별 규제혁신 수준을 스스로 진단하고 문제점을 발굴․보완

 
 ③ 양질의 일자리 창출 지원

 
□ 지방재정․예산 분야

 ○ 지방보조사업 선정 시 일자리 창출 사업 우선 배정 등 지방재정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사업에 우선 활용

 ○ 지방재정 투자심사 시 고용유발효과 고려 및 기금 여유재원을 지역 일자리 사업에 중점 활용

 ○ 상생형 지역 일자리, 사회서비스 일자리 등 경제․사회 변화에 맞는 일자리 창출․지원 강화

□ 지방계약․회계 및 공유재산 분야

 ○ 수의계약 및 지역제한 금액 현실화, 사회적경제기업 제한입찰 도입, 각종 보증부담금 및 선금 지급조건 완화로 지역경제 활력 제고

 ○ 디지털서비스 전문지방계약제도 도입 근거 마련 시 활용 촉진, 지정정보처리장치(5개 지정ㆍ고시) 운영 활성화로 디지털 혁신 추진

 ○ 유휴 공유재산의 사회적경제기업* 활용 우대

     * 취약계층고용비율(30%) 충족하는 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자활기업, 마을기업

    ※ 미취업청년·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해 수의계약 및 사용·대부료감경(조례로 50%)

□ 지방세제 분야

 ○ 지방세 특례 관련 사전 예비타당성조사 및 사후 심층평가 시 고용창출효과 분석,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 등 분석

 ○ 창업중소기업․벤처기업 특례 지원 등 지역경제 기반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