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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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규칙(훈령·예규·고시)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5-176호 『차세대 ITS(C-ITS) 시범사업』 실시계획 고시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79조 제4항 및 동법시행령 제73조에 따라 실시계획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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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ITS(C-ITS) 시범사업』 실시계획 고시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79조 제4항 및 동법시행령 제73조에 따라 실시계획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5년 3월 일
국토교통부장관
『차세대 ITS(C-ITS) 시범사업』 실시계획 고시
1. 사업의 명칭 : 차세대 ITS(C-ITS) 시범사업
① 차세대 ITS(C-ITS) 시범사업
2. 사업 시행자의 명칭 및 주소
① 명 칭 : 국토교통부
② 주 소 : 우) 339-012 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11
3. 사업의 규모
① 현장설비
차량
단말기
노변
기지국
돌발상황검지기
보행자
검지기
신호
제어기
기상정보시스템
요금징수설비
3,000대
79대
7대
6대
12대
1대
3개소
② 현장설비자가 통신설비 : 자가 통신선로 구성 및 통신시스템
㉮ 케이블 연장 : 3.2km(지중관로 포함)
㉯ 통신시스템 1식
③ 센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 정보 센터의 구성은 크게 물리적 구성인 하드웨어와 정보의 수집, 분석, 제공을 위한 소프트웨어로 구성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시스템간 (기구축포함, 외부기관) 상호 호환·연계·확장이 가능하게 구성
구분
대상장비
수량
하드웨어
운영서버, 빅데이터서버, 네트워크장비
1식
소프트웨어
운영소프트웨어, 빅데이터처리 소프트웨어
1식
4. 사업 시행지역의 위치
① 도로교통정보센터 : 대전광역시 대덕구 동서대로 1855
② 사업구간
계(Km)
고속도로
국도
대전시
세종시
87.8
26.0
2.9
45.8
13.1
5. 시행 방법
① 구축 업무대행사업 시행
㉮ 구축대행 사업자 : 한국도로공사, 한국교통연구원,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 근거법령
⑴ 도로법 제110조(권한의 위임․위탁) 및 동법시행령 제101조(업무의 위탁)의 규정
⑵ 국토교통부 고시 2014-405호(차세대 ITS 시범사업 위탁기관 지정)
② 입찰방법
건명
입찰
법령
비고
시스템(제조구매)
일반경쟁
국가를당사자로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SW개발용역
일반경쟁
상용SW구매
제안경쟁
③ 사업의 추진 전략
㉮ 세계적으로 추진중인 C-ITS(Cooperative ITS)의 한국형 서비스 확립을 통한 교통서비스 혁신, 서비스 개발․검증 및 전국 확대추진 기반조성을 위해 차량과 차량, 차량과 인프라간 위험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최적의 시스템을 구축
㉯ 차세대 ITS 구축은 도로 기하구조, 교통정체, 기상조건 등의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교통 사고 요인을 전자·정보·통신 등 종합적·체계적인 첨단기술을 접목하여 차량이 주행 중 도로 및 다른 차량위험상황을 사전 대응, 예방·회피하여 교통사고를 절감을 통한 차세대 교통 서비스 제공 지원
④ 구축방안
㉮ 노변기지국 및 지원시스템
⑴ 열악한 환경에서도 적정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설비 적용
⑵ 향후 통합 및 연계를 고려한 호환성 있는 설비 적용
⑶ 현장 및 센터에서 운영 가능한 원격관리 전용 H/W, S/W 구성
⑷ 다양한 측면의 비교 검토를 통한 최적의 기능 및 사양
⑸ 설비의 지속적인 성능유지를 위한 유지관리체계 적용
㉯ 차량단말기
⑴ 차종별(연식별) 최적의 단말기 구성, 케이블 설치 및 전원공급
⑵ 다양의 측면의 비교 검토를 통한 최적의 기능 및 사양
⑶ 지속적인 성능유지를 위한 유지관리체계 적용
㉰ 센터 하드웨어 및 운영 소프트웨어
⑴ 정보수집·정보가공·정보연계·정보제공·시스템관리·시스템운영·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센터하드웨어 및 운영 소프트웨어 신규구축
⑵ 요구 기능에 적합한 컴퓨터시스템을 선정
⑶ 호환성․확장성․연계성을 확보하고, 사용자에게 편리한 운영환경을 구축
⑷ 표준화 및 개방형 기반 구조 채택
㉱ 통신설비
⑴ 신뢰성․확장성․경제성을 고려한 최적의 자가 통신망 구성
⑵ 향후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유지관리체계 적용
㉲ 전기, 토목 등
⑴ 안정적인 전원 공급과 낙뢰, 서지로부터의 보호
⑵ 안정적인 지반에 위치하도록 유도하여 최적의 설치공법을 적용
6. 설계내용
① 구축방안 및 조사․분석
㉮ 도로교통 관리
⑴ 대상사업범위 내 각종 현황 및 계획 등 조사․분석을 통한 교통안전 및 교통관리 적용방안
㈎ 차선수, 구조물(터널, 지하, 고가, 교량), 건널목, 교차로, 스쿨존, 실버존 등 도로현황
㈏ 선형불량, 차로불균형, 차로폭협소, 악천후, 가감속, 차로불량, 낙석, 동물출현 등 위험구간 현황
㈐ 도로유형, 사고원인, 운전자특성, 사고유형 등
⑵ 대상범위 내 서비스별 구현 전략 수립을 위한 지점, 구간 선정
⑶ 현장설비 설치위치 선정 및 ID 부여 등
㉯ 노변기지국 및 지원시스템
⑴ 기 구축 시스템의 현황 분석
㈎ 지자체, 경찰청 등 타 기관의 ITS 계획․구축․운영 현황
⑵ 서비스 구현을 위한 최적 지원시스템 분석
㈎ 돌발상황검지기, 보행자검지기, 신호제어기, 기상정보시스템, 요금징수설비 등
⑶ 무선통신반경, 서비스 구현, 현장설치여건 등을 고려한 최적의 기능 및 사양 적용
⑷ 현장 및 센터에서 운영 가능한 H/W, S/W 구성 등
㉰ 차량단말기
⑴ 차량단말기 H/W, 차내장치 인터페이스 개발 및 설치
⑵ 차량단말기 펌웨어, 응용서비스 및 UI 개발 등
㉱ 도로교통 정보센터 및 운영 소프트웨어
⑴ 구축설비 수용을 위한 센터 설비 추가
⑵ 구축설비 수용을 위한 운영 소프트웨어 변경 및 수정
⑶ 운영 소프트웨어 기능 개선 등
㉲ 통신망 설비
⑴ 도로관리기관별 통신망 계획⬩구축⬩운영 현황 조사 및 분석
⑵ 경제성을 고려한 최적의 통신망 구성방안 수립
⑶ 표준화․확장성․신뢰성․보안성 등을 고려한 최적의 자가 통신망 구성 등
㉳ 구조물
⑴ 풍하중, 충돌하중 등 외력에 대한 구조물 안정성 확보
⑵ 현장 여건에 부합하는 최적의 설치공법 적용
② 시스템 설계내용
㉮ 서비스 구현 전략 수립
⑴ 도로/교통 현황, 유형별 교통사고 등을 통한 서비스 구현 지점, 구간, 구역 선정
⑵ 서비스별 정보제공의 원칙, 경고제공 상황 및 기준 선정
⑶ 차세대 ITS 서비스 구현을 위한 정보교환 메시지셋 구성
⑷ 서비스별 우선순위 선정 및 수집자료, 가공, 제공, 연계 체계 수립
⑸ 타 시스템과 교통정보의 실시간 교환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표준노드링크 체계간의 정보변환, 생성 방안 수립
⑹ 서비스별 정보제공을 위한 가공체계 수립
㈎ 교차로 신호위반 위험 예측
㈏ 운행궤적 예측 및 차량간 상충 위험 예측
㈐ 선행차량과 추종차량간 추돌 가능성 예측
㈑ 개물발차 판단, 옐로우 긴급상황, 서행차량
⑺ 서비스 유형별 정보제공 시나리오 작성
⑻ 각 서비스별 수집 및 제공정의 일치성과 신뢰성 검증을 통해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구축 및 운영을 위한 방안 수립
㈎ 수집자료의 신뢰성 검증, 자료의 가공체계 검증, 시나리오 검증 및 개선방안 도출, 센터 저장 자료의 가공,분석 툴 제작 지원 등
⑼ 탐침차량데이터를 활용한 차세대 ITS 서비스 지원, 교통정보의 연계, 도로교통관리 등을 위한 도로네트워크 구축방안 수립
㉯ 현장설비
⒧ 도로 상에서 RSU 통신영역에서 센터가 요청시 또는 일정한 간격(1Hz, 1초) 마다 또는 RSU 통과시 수시로 실시하며 필요에 따라 수집정보 등을 지정하여 수집함
⑵ 설치된 RSU의 상태정보를 센터에서 확인가능 하도록 구현
⑶ 차량은 1Hz 간격으로 개별차량 상태정보(이벤트 정보 포함)와 보정된 위치정보, 운행정보를 생성하고 통신환경의 연속성에 따라, 즉시 또는 일정기간 저장후 기지국으로 전송함
⑷ 돌발상황 검지기는 도로상의 이벤트 발생시 자동적으로 검지하고 센터에 보고 및 주변차량을 위한 안전운전 지원정보를 생성함
⑸ 보행자 검지기는 횡단보도 상이나 그 주변의 보행자 존재, 위치나 이동 상태를 자동으로 검지하여 위험 등 상황정보와 지원정보를 노변기지국에서 생성하고 V2I 통신으로 차량에 전달하는 기능 수행함
⑹ 보행자 검지기는 야간에도 보행자를 검지(인식)할 수 있어야 하며, 검지구역은 설치장소에 따라 설정, 변경이 가능한 시스템 적용
㉰ 노변기지국 및 지원시스템
⒧ 현장여건, 장비특성 등을 고려한 노변기지국(RSU), 돌발상황검지기, 보행자검지기, 신호제어기, 기상정보시스템, 요금징수설비 적용
㈎ “노변기지국”(RSU : Road Side Unit)라 함은 운행중인 차량 내 단말기와 정보교환을 위해 노변의 고정된 위치에 설치되는 무선통신장비
㈏ “돌발상황검지기”라 함은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돌발상황(낙하물, 보행자, 역주행, 정지차량, 노면상태 등)과 수시로 변하는 도로상황을 검지하여 교통센터와 노변기지국으로 전송
㈐ “보행자검지기”라 함은 횡단보도 상이나 그 주변의 보행자⬩자전기 위치나 이동상태를 검지 및 분석하여 위험상황 발생시 해당 정보를 노변기지국으로 전송
㈑ “기상정보시스템”라 함은 국지적 기상변화 및 기상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시하여 노변기지국을 통해 해당 지점으로 접근하는 모든 차량에게 운행주의 정보를 제공
㈒ “신호제어기”라 함은 교차로를 통과하는 차량들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교차로 신호주기 및 현시 등 신호체계를 교통상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제어
㈓ “요금징수설비”라 함은 무정차, 다차로 환경에서 고속 주행하는 차량에 장착된 WAVE 통신 단말기를 이용하여 통행료 징수
⑵ 원격관리 S/W를 통한 원격/로컬 관리기능 구현
㉱ 차량단말기
⑴ 차종별(연식별) 차량단말기 구성을 위한 인터페이스
⑵ 차량단말기 기능 및 사양 구현
⑶ 운용 및 원격관리 기능 구현
⑷ 차량 내 통신장치의 인터페이스, 프로토콜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도록 소프트웨어 구현 등
㉲ 정보센터 설비
⑴ 현장장비와 통신을 위한 네트워크 장비구성
⑵ 현장장비와 DATA 송수신을 위한 수집서버
⑶ 실시간 데이터 가공을 위한 가공서버 구성
⑷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Bigdata 시스템 구성
⑸ 보안을 위한 백신서버 구성
⑹ 데이터 유실 방지 및 시스템/네트워크 관리를 위한 백업, SMS/NMS 서버구성
㉳ 소프트웨어
⑴ RSU와 지원시스템을 통하여 차량 및 시설물 정보 수집
⑵ OBU기반 교통정보 가공하고 타시스템 연계를 통하여 교통정보와 통합가공
⑶ 외부연계기관과 표준프로토콜을 통하여 교통정보, 측위정보 연계
⑷ 차량에 표출 및 운영정보를 RSU로 제공
⑸ 차세대ITS 센터시스템 시스템 관리
⑹ 차세대ITS 현장장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시스템 운영
⑺ 전자지도기반 현장상황 및 시스템상태 실시간 모니터링
⑻ 차세대ITS사업을 홍보 할수 있는 사이버홍보과 기능구성
⑼ 대용량 차량데이터의 처리를 위한 빅데이터 기본기능 구성
⑽ 대용량 차량데이터의 처리를 위한 빅데이터 응용기능 구성
㉴ 통신망
⑴ 도로관리기관별 기 구축된 자가통신망을 활용하여 통신망 구성
⑵ 자가통신망 부재 구간은 임차망으로 구성
⑶ 현장에 설치되는 산업용 L2스위치를 영상 및 데이터 전송
※ 설계도참조 : 국가교통정보센터(http://www.its.go.kr)의 ITS지식정보/차세대ITS
㉵ 구조물
⑴ 현장 시공성과 공기를 고려한 기초구조물 설치방식 적용
⑵ 현장여건을 고려한 Type별 상부구조물 적용
⑶ 낙뢰, 누전 등으로부터 현장설비 보호 및 인명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전원 및 피뢰 접지 적용 등
7. 사업 시행 기간
① 2014년 4월 ~ 2017년 3월
8. 사업비 및 재원 조달계획
① 총사업비 : 137억원
① 전액 국고 조달
[교통시설특별회계 도로계정 첨단도로교통체계 (1736-304-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