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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설계 지침 일부개정

by 블로그 이름33 2024. 2. 5.

출처: 국토교통부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설계 지침 일부개정 요약한 글입니다. 출처는 국토교통부이며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설계 지침 일부개정에 대한 글을 다루고 있습니다.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설계 지침 일부개정 내용에 대한 전문이 필요하신 분은 하단으로 가시면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설계 지침 일부개정 다운로드 및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행정규칙(훈령·예규·고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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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설계 지침 일부개정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설계 지침」일부개정

 
 

 

 

 

 

 

 

 

 

 

 

 

2022. 2.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시설운영과)

 

 

 
1. 개정이유

 

 국민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도시철도 승강장에 교통약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이동편의시설을 확충하고 보행환경을 개선하여야 하므로 시·도지사 등은 해당 승강장의 여건상 불가피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승강장의 주위에 기둥이나 계단 외에 승강시설도 설치하게 할 수 있도록 하고,

 도시철도 이용객의 안전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하여 외부계단(출입구) 상에 설치되는 안전시설물 등에 대한 설치기준을 보완하는 등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철도 정거장이 건설될 수 있도록 개정하려는 것임.

 

2. 주요내용

 

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고려하여 승강장의 너비 내에 설치할 수 있는 시설 규정(도시철도 건설규칙[부령 제910호] ‘21.11.3 일부개정)

 

 ㅇ 교통약자가 도시철도 승강장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승강장 여건상 불가피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승강장의 연단으로부터 일정거리 이내의 공간에 엘리베이터 등 승강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개선(안 3.2.1 (7))

 

나. 안전제도 개선과제(행정안전부)에 대한 검토결과 반영

 

 ㅇ 지상 정거장 외부 출입구(계단·통행로)의 안전시설(난간) 설치근거 및 난간의 규격 신설(안 3.3.2 (2))

 
 

 ㅇ 출입구(외부계단 및 에스컬레이터 등)에 설치하는 눈·비 차단시설 및 난간 등 구조물은 주변상황의 시인성을 고려할 수 있도록 규정 개선(안 3.3.2 (2), 3.3.3 (1))

 

 ㅇ 교통약자시설 설계 기본원칙에 관련법령 추가 기재(안 3.6 (1) 3))

 

다. 용어정비(법제처) 및 민원사항 등에 대한 검토결과 반영

 

 ㅇ 민원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행정규칙 속 전문용어의 용어정비(법제처 건의) 검토결과 등 반영

    (안 2.1.2 (2), 3.2.1 (3) 5), 3.5.2 (3) 3), 3.6 (11) 3), 4.2.1 (1), 4.2.3 (7) 11))

 

 ㅇ 한글표기 가능한 부분에 한하여 불필요한 외래어 표기 삭제(안 표 4.1)

 

3. 참고사항

가. 관계법령 : 해당사항 없음

나. 예산조치 : 별도조치 필요 없음

다. 합    의 : 관계부서와 합의되었음

라. 기    타 : 신․구조문대비표, 별첨

 
국토교통부고시 제2022-78호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설계 지침」일부개정고시안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설계 지침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장 설계 일반지침

2.1 설계 방향

2.1.2 편리성

(1) 중 “미연에”를 “사전에”로 한다.

제3장 정거장 내 시설

3.2 여객 시설

3.2.1 승강장

(3) 계단부 계획

 1) ∼ 4) 현행과 같음

 5) 중 “확폭”을 “확폭(폭의 확장을 말한다. 이하 같다)”으로 한다.

 6) 현행과 같음

(7) 승강장연단과 차량 및 구조물과의 간격

 1) 현행과 같음

 2) 중 “안전시설 외에는 기둥·계단 등 어떠한 시설도 설치를 금지한다.”를 “안전시설만을 설치할 수 있다”로 하고, “다만, 시·도지사 등은 해당 승강장의 여건상 불가피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기둥이나 계단 또는 「승강기 안전관리법 시행령」제3조에 따른 승강기를 설치하게 할 수 있다” 단서조항을 신설한다.

 
 3) ∼ 5) 현행과 같음

3.3 승강시설

3.3.2 외부계단(출입구)

(2) 설치 기준

 1) ~ 4) 현행과 같음

 “5) 진입부 및 외부계단에 설치하는 캐노피(지붕) 등 눈·비 차단시설 및 난간 등 구조물은 주변상황에 대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소재와 형태를 고려한다.”를 신설한다.

 “5) ~ 9)”는 “6) ~10)”으로 한다.

 “11) 지상 정거장의 외부 출입구(계단․통행로 등)에 설치하는 난간(보행자용 방호울타리 등)의 높이는 1.2m이상으로 한다. 다만, 이용객의 추락 등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난간(보행자용 방호울타리 등)의 높이 상향 조정 또는 안전시설물 등을 설치할 수 있다.”를 신설한다.

3.3.3 에스컬레이터

(1) 설치 위치 및 개소

 1) ~ 3) 현행과 같음

 “4) 출입구(계단·에스컬레이터 등)에 설치하는 캐노피(지붕) 등 눈·비 차단시설 및 난간 등 구조물은 주변상황에 대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소재와 형태를 고려한다.”를 신설한다.

 “4) ~ 6)”는 “5) ~ 7)”으로 한다.

3.5 역무 및 지원시설

3.5.2 기능실

 
(3) 공조기계실(환기실)

 1) ∼ 2) 현행과 같음

 3) 중 “차음구조여야”를 “차음구조(소리를 차단할 수 있는 구조를 말한다)여야”로 한다.

3.6 교통약자시설

(1) 설계 기본원칙

 1) ∼ 2) 현행과 같음

 3) 중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같은 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을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같은 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및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같은 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으로 한다.

(11) 엘리베이터

 1) ∼ 2) 현행과 같음

 3) 중 “광전 장치”를 “광전 장치(물체가 빛을 차단하거나 일부 반사함에 따라 스위치를 동작시키는 장치를 말한다)”로 한다.

 4) ∼ 10) 현행과 같음

제4장 정거장 외 시설

4.2 연계 시설

4.2.1 버스정류장

(1) 중 “베이(bay)방식으로”를 “베이(bay: 도로에서 분리된 별도의 공간에서 버스가 정차하는 방식을 말한다)방식으로”로 한다.

4.2.3 환승주차장

(7) 원활한 차량 진·출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을 고려한다.

 
 1) ∼ 10) 현행과 같음

 11) 중 “세가로와”를 “세가로(토지 구획을 결정하고 건물 진입을 위한 접근로 기능을 하는, 상하 차선의 구분이 없는 도로를 말한다)와”로 한다.

 12) ∼ 13) 현행과 같음

4.2.4 환승센터

 “[표 4.1]”을 다음과 같이 한다.

 

 

[표 4.1] 환승센터의 입지별 목적과 기능

분  류

목  적

기  능  

도심외곽환승센터

승용차의 도심 내부로의 진입 억제

․외곽지역의 승용차 ↔ 도시철도, 버스 등의 대중교통수단 간 연계환승

․지선기능 순환성 버스 ↔ 간선기능의 도시철도, 버스 간 연계환승

․도시철도 및 버스의 연계에 중점을 두어 역세권 중심의 단거리 접근방법 확보

지역연계환승센터

지역 간 대중교통수단의 연계

․지역순환버스 ↔ 간선기능버스 및 도시철도(철도)

․개인교통수단 ↔ 간선기능버스 및 도시철도(철도)

․장거리 간선연계수단의 대규모 환승시설인 환승주차 및 배웅정차시설 제공

* 환승주차: 이용승객이 직접 자가운전으로 도시철도역에 도착하여 일정구역에 주차한 후 도시철도로 환승하는 방식

  배웅주차 : 이용승객 이외의 사람이 이용승객을 승용차로 도시철도역까지 데려다 주어 도시철도로 환승하는 방식

도심내부환승센터

편리한 대중교통수단 간 환승으로 도심 내 교통체증 완화

․버스 ↔ 버스, 도시철도 ↔ 도시철도, 도시철도 ↔ 버스 간  연계환승

․지역 순환연계노선을 확보한 다양한 교통수단 간의 효율적 연계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고시는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 이 고시일(2022.02.09) 이전에 이미 시행중에 있는 사업에 대하여는 발주기관의 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종전에 적용하고 있는 설계 지침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신ㆍ구조문대비표

현        행

개   정   안

 

 

제2장 설계 일반지침

제2장 설계 일반지침

 2.1 설계 방향

 2.1 설계 방향

 2.1.2 편리성

 2.1.2 편리성

 (1) 교통수요 예측에 따라 적정규모로 계획하며, 동선을 단순화하여 혼잡을 미연에 방지하도록 한다.

 (1) -------------------------------

  -------------------------- 사전에

  -----------.

 

 

제3장 정거장 내 시설

제3장 정거장 내 시설

 3.2 여객 시설

 3.2 여객 시설

 3.2.1 승강장

 3.2.1 승강장

 (3) 계단부 계획

 (3) 계단부 계획

  1) ∼ 4) (이하 중략)

  1) ∼ 4) (현행과 같음)

  5) 상대식 승강장에서 계단 확폭 시 환승계단까지 확폭 부위를 연장한다.

 

  5) ------------------- 확폭(폭의 확장을 말한다. 이하 같다) -------------

  --------------------.

  6) (이하 중략)

  6) (현행과 같음)

 (7) 승강장연단과 차량 및 구조물과의 간격

 (7) 승강장연단과 차량 및 구조물과의 간격

  1) (이하 중략)

  1) (현행과 같음)

  2) 승강장의 연단으로부터 너비 1.5m, 높이 2m 이내의 공간에는 승객의 실족·추락 방지시설, 대피시설 등 안전시설 외에는 기둥·계단 등 어떠한 시설도 설치를 금지한다. < 후단 신설 >

 

 

 

  2) -------------------------------

  ---------------------------------

  ---------------------- 안전시설만을 설치할 수 있다. 다만, 시·도지사 등은 해당 승강장의 여건상 불가피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기둥이나 계단 또는 「승강기 안전관리법 시행령」 제3조에 따른 승강기를 설치하게 할 수 있다.

  3) ∼ 5) (이하 중략)

  3) ∼ 5) (현행과 같음)

 3.3 승강시설

 3.3 승강시설

 3.3.2 외부계단(출입구)

 3.3.2 외부계단(출입구)

 (2) 설치기준

 (2) 설치기준

  1) ∼ 4) (이하 중략)

  1) ∼ 4) (현행과 같음)

  <신  설>

  5) 진입부 및 외부계단에 설치하는 캐노피(지붕) 등 눈·비 차단시설 및 난간 등 구조물은 주변상황에 대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소재와 형태를 고려한다.

  5) ∼ 9)  (이하 중략)

  6) ∼ 10) (현행과 같음)

  <신  설>

  11) 지상 정거장의 외부 출입구(계단․통행로 등)에 설치하는 난간(보행자용 방호울타리 등)의 높이는 1.2m이상으로 한다. 다만, 이용객의 추락 등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난간(보행자용 방호울타리 등)의 높이 상향 조정 또는 안전시설물 등을 설치할 수 있다.

 3.3.3 에스컬레이터

 3.3.3 에스컬레이터

 (1) 설치 위치 및 개소

 (1) 설치 위치 및 개소

  1) ∼ 3) (이하 중략)

  1) ∼ 3) (현행과 같음)

  <신  설>

  4) 출입구(계단·에스컬레이터 등)에 설치하는 캐노피(지붕) 등 눈·비 차단시설 및 난간 등 구조물은 주변상황에 대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소재와 형태를 고려한다.

  4) ∼ 6)  (이하 중략)

  5) ∼ 7) (현행과 같음)

 

 

 3.5 역무 및 지원시설

 3.5 역무 및 지원시설

 3.5.2 기능실

 3.5.2 기능실

 (3) 공조기계실(환기실)

 (3) 공조기계실(환기실)

  1) ∼ 2) (이하 중략)

  1) ∼ 2) (현행과 같음)

  3) 공조기계실과 역무실 및 승객공간과의 경계벽은 차음구조여야 한다.

 

  3) ------------------------------

  -------- 차음구조(소리를 차단할 수 있는 구조를 말한다)여야 ----.

 3.6 교통약자시설

 3.6 교통약자시설

 (1) 설계 기본원칙

 (1) 설계 기본원칙

  1) ∼ 2) (이하 중략)

  1) ∼ 2) (현행과 같음)

  3) 본 지침에서 교통약자 시설기준에 규정하고 있지 않은 사항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같은 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준용하여 계획할 수 있다.

 

 

  3) ------------------------------

  ----------------------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같은 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및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 같은 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

 (11) 엘리베이터

 (11) 엘리베이터

  1) ∼ 2) (이하 중략)

  1) ∼ 2) (현행과 같음)

  3) 광전 장치로 개폐할 경우에는 휠체어 사용자의 출입을 인식할 수 있는 검출 시설을 갖춘다.

 

 

  3) 광전 장치(물체가 빛을 차단하거나 일부 반사함에 따라 스위치를 동작시키는 장치를 말한다)로 ------------------- ---------------------------------

  -------------.

  4) ∼ 10) (이하 중략)

  4) ∼ 10) (현행과 같음)

 

 

제4장 정거장 외 시설

제4장 정거장 외 시설

 4.2 연계 시설

 4.2 연계 시설

 4.2.1 버스정류장

 4.2.1 버스정류장

 (1) 버스정류장은 정거장 외부 출입구에 인접한 곳에 설치하며 가급적 베이(bay)방식으로 유도하고 버스의 운행빈도 등을 고려하여 적정규모로 산정한다.

 

 

 (1) -------------------------------

 ----------------------- 베이(bay: 도로에서 분리된 별도의 공간에서 버스가 정차하는 방식을 말한다)방식으로 ------

 ----------------------------------

 -------------------.

 4.2.3 환승주차장

 4.2.3 환승주차장

 (7) 원활한 차량 진·출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을 고려한다.

 (7) 원활한 차량 진·출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을 고려한다.

  1) ∼ 10) (이하 중략)

  1) ∼ 10) (현행과 같음)

  11) 주변 세가로와 환승주차장의 진·출입 동선과의 상충여부

 

 

  11) --- 세가로(토지 구획을 결정하고 건물 진입을 위한 접근로 기능을 하는, 상하 차선의 구분이 없는 도로를 말한다)와 --

  --------------------

  12) ∼ 13) (이하 중략)

  12) ∼ 13) (현행과 같음)

 4.2.4 환승센터

 4.2.4 환승센터

 <현 행 >

[표 4.1] 환승센터의 입지별 목적과 기능

분  류

목  적

기  능  

도심외곽환승센터

승용차의 도심 내부로의 진입 억제

․외곽지역의 승용차 ↔ 도시철도, 버스 등의 대중교통수단 간 연계환승

․지선기능 순환성 버스 ↔ 간선기능의 도시철도, 버스 간 연계환승

․도시철도 및 버스의 연계에 중점을 두어 역세권 중심의 단거리 접근방법 확보

지역연계환승센터

지역 간 대중교통수단의 연계

․지역순환버스 ↔ 간선기능버스 및 도시철도(철도)

․개인교통수단 ↔ 간선기능버스 및 도시철도(철도)

․장거리 간선연계수단의 대규모 환승시설인 환승주차(Park & Ride) 및 배웅정차(Kiss & Ride) 시설 제공

* Park & Ride: 이용승객이 직접 자가운전으로 도시철도역에 도착하여 일정구역에 주차한 후 도시철도로 환승하는 방식

  Kiss & Ride: 이용승객 이외의 사람이 이용승객을 승용차로 도시철도역까지 데려다 주어 도시철도로 환승하는 방식

도심내부환승센터

편리한 대중교통수단 간 환승으로 도심 내 교통체증 완화

․버스 ↔ 버스, 도시철도 ↔ 도시철도, 도시철도 ↔ 버스 간  연계환승

․지역 순환연계노선을 확보한 다양한 교통수단 간의 효율적 연계

 
 <개정안>

[표 4.1] 환승센터의 입지별 목적과 기능

분  류

목  적

기  능  

도심외곽환승센터

승용차의 도심 내부로의 진입 억제

․외곽지역의 승용차 ↔ 도시철도, 버스 등의 대중교통수단 간 연계환승

․지선기능 순환성 버스 ↔ 간선기능의 도시철도, 버스 간 연계환승

․도시철도 및 버스의 연계에 중점을 두어 역세권 중심의 단거리 접근방법 확보

지역연계환승센터

지역 간 대중교통수단의 연계

․지역순환버스 ↔ 간선기능버스 및 도시철도(철도)

․개인교통수단 ↔ 간선기능버스 및 도시철도(철도)

․장거리 간선연계수단의 대규모 환승시설인 환승주차 및 배웅정차 시설 제공

* 환승주차: 이용승객이 직접 자가운전으로 도시철도역에 도착하여 일정구역에 주차한 후 도시철도로 환승하는 방식

  배웅주차 : 이용승객 이외의 사람이 이용승객을 승용차로 도시철도역까지 데려다 주어 도시철도로 환승하는 방식

도심내부환승센터

편리한 대중교통수단 간 환승으로 도심 내 교통체증 완화

․버스 ↔ 버스, 도시철도 ↔ 도시철도, 도시철도 ↔ 버스 간  연계환승

․지역 순환연계노선을 확보한 다양한 교통수단 간의 효율적 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