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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안전기준 시행세칙

by 블로그 이름33 2024. 4. 22.

출처: 국토교통부

자동차 안전기준 시행세칙 요약한 글입니다. 출처는 국토교통부이며 자동차 안전기준 시행세칙에 대한 글을 다루고 있습니다. 자동차 안전기준 시행세칙 내용에 대한 전문이 필요하신 분은 하단으로 가시면 자동차 안전기준 시행세칙 다운로드 및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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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규칙(훈령·예규·고시)

국토교통부고시 제2014 - 724 호 자동차안전기준 시행세칙 일부개정안

www.molit.go.kr





자동차 안전기준 시행세칙


국토교통부고시 제2014 - 724호(2014.11.24)

 

자동차안전기준 시행세칙 일부개정안

 

자동차안전기준 시행세칙 중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명 “자동차안전기준 시행세칙”을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 시행세칙”으로 한다.

제1조 중 “「자동차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을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으로 한다.

제2조 중 “「자동차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을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으로 한다.

별표 1 중 제3호, 제20호 및 제21호를 별지와 같이 한다.

별표 1 중 제21호의2부터 제21호의16까지를 각각 별지와 같이 신설한다.

별표 1 중 제23호, 제24호 및 제25호를 별지와 같이 한다.

별표 1 중 제27호를 삭제한다.

별표 1 중 제28호, 제28호의2 및 제29호를 별지와 같이 한다.

별표 1 중 제30호의2를 별지와 같이 신설한다.

별표 1 중 제31호, 제47호 및 제48호를 별지와 같이 한다.

별표 1 중 제56호부터 제61호를 각각 별지와 같이 신설한다.

별표 2 중 제25호 14)를 다음과 같이 한다.

 14) 비상구

   비상구의 너비 및 높이는 13) 승강구 측정기준을 준용하며, 후면창문을 제외한 옆면의 비상구 대용창의 유효 규격은 창문틀을 기준으로 측정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고시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개정규정은 해당 각 호의 구분에 따른 날부터 시행한다.

  1. 별표 1의 제3호, 제20호, 제21호의15호, 제25호, 제28호, 제28호의2, 제47호, 제58호, 제59호 및 제60호 : 2015년 7월 1일

  2. 별표 1의 제21호, 제21호의2부터 제21호의14까지, 제27호 : 2016년 1월 1일

  3. 별표 1의 제30호의2 및 제61호 : 2016년 7월 1일

 
[별표 1] 제3호

3. 충돌시 연료누출방지시험

 

3.1        적용범위

                        본 규정은 충돌시 연료누출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충돌시 연료누설 방지시험 방법에 대하여 규정한다.

 

3.2        용어정의

3.2.1       “연료누출”이라함은 자동차로부터의 연료누설을 의미한다. 그러나 모세관현상의 결과로 젖는 것은 포함하지 않는다.

3.2.2       “서비스압력”이라 함은 20℃에서 천연가스를 설계용량으로 채울 때 천연가스 용기의 내부압력을 말한다.

 

3.3        제출서류 및 시험품

3.3.1       시험자동차의 제원과 구성 재질에 관한 도면 및 기술자료

3.3.2       시험과 관련하여 필요한 연료계통의 배관, 밸브, 배기구 등의 도면 및 기술자료

3.3.3       수소누출감지기 설치 위치 및 개수에 관한 도면 및 기술자료

3.3.4       기타 시험과 관련하여 필요한 설계도면 및 자료

 

3.4        시험기준

                        안전기준 제91조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3.5        시험조건

3.5.1       인화성 액체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는 아래 3.5.1.2의 조건을 제외하고는 시험장치를 설치한 상태에서 다음과 같아야 한다.

3.5.1.1        시험자동차는 차량중량에 확보된 수화물공간의 정격적재 화물중량과 시험에 필요한 50퍼센트 성인남자 인체모형 2조의 무게를 포함한 중량으로 시험하고, 총중량 4.5톤 이하인 승합자동차의 경우에는 차량중량에 수화물공간의 정격적재화물중량과 136kg 중 작은 하중을 차량중량분포에 비례하여 각축에 분배하고 인체모형의 무게를 포함한 중량으로 시험한다.

3.5.1.2        평탄면에 시험자동차를 놓고 연료탱크에서 연료를 제거한 후 엔진이 멈출때까지 엔진을 작동시킨 후 제작사가 제시한 연료탱크용량의 92내지 94%까지 별첨1 “대체연료"를 만족하는 솔벤트를 시험자동차의 연료탱크에 넣은 후 정상작동 수준까지 연료장치를 채우는데 필요한 솔벤트를 추가한다.

 
3.5.1.3        시험 시 시험자동차 차체상의 임의의 기준점 높이는 시험자동차의 타이어 공기압 등을 제작사가 제시한 표준공기압으로 조정하고 모든 연료, 윤활유 및 냉각수 등이 만재된 상태에서의 시험자동차차체상의 기준점에서  평탄면까지의 높이와 상기 3.5.1.1, 3.5.1.2를 만족한 시험자동차 차체상의 기준점에서 평탄면까지의 높이사이에 있어야 한다.

3.5.2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는 시험장치를 설치한 상태에서 다음과 같아야 한다.

3.5.2.1        시험자동차의 차량 중량은 3.5.1.1의 규정을 준용한다.

3.5.2.2        시험자동차의 모든 연료용기는 질소가스를 이용하여 서비스압력으로 채우고, 시험 전에 이를 안정된 상태가 유지되도록 하여야 한다.

3.5.2.3        연료용기 이외의 다른 연료장치는 정상작동압력으로 질소가스를 채워야 하며 모든 잠금밸브는 열린 위치로 한다.

3.5.2.4        시험자동차의 임의의 기준점 높이는 3.5.1.3의 규정을 적용한다.

3.5.2.5        시험시 주위의 온도는 18.9℃~25.6℃로 하고 시험진행동안 5.6℃이상 변하지 않아야 한다.

3.5.3       액화석유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는 시험장치를 설치한 상태에서 다음과 같아야 한다.

3.5.3.1        시험자동차의 차량 중량은 3.5.1.1의 규정을 적용한다.

3.5.3.2        시험자동차의 연료용기는 액화석유가스의 무게를 대신하기 위하여 용기 용량의 80퍼센트에 해당되는 무게를 솔벤트(별첨 1참조)나 물로 채운다.

3.5.3.3        연료용기 이외의 연료장치에는 솔벤트나 물로 정상작동 수준까지 채운다.

3.5.3.4        연료용기는 압축공기를 사용하여 압력을 가하며, 물로 채워져 있을 경우 질소가스로 140kPa까지 압력을 가한다.

3.5.4       인체모형은 전열외측 지정착석위치에 놓고 각 인체모형은 착석위치에 설치된 보호장치에 의해서만 구속되어야 한다.

3.5.5       시험자동차의 주차제동장치는 해제하고 변속기는 중립에 위치한다.

3.5.6       전기장치가 작동할 때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전기구동 연료펌프를 가진 시험 자동차는 연료펌프를 작동시킨 상태에서 시험한다.

 

 
3.6        인화성액체를 연료로 사용하는 승용자동차 및 4.5톤 이하 승합자동차의 시험방법

3.6.1        정면충돌 시험방법

3.6.1.1        고정충돌벽 전면에는 19±1mm 두께의 합판을 부착하여 시험한다.

3.6.1.2       시험자동차의 진행방향에 수직인 고정충돌벽에 47.4±0.8km/h의 속도로 시험 자동차를 정면충돌시키며 시험자동차를 시험속도까지 이르게 한 장치로부터 고정벽 전면 600mm 이내에서 풀어져야 한다. 이때 시험자동차의 충돌속도는 고정벽 전면의 1.5m 이내에서 2대 이상의 속도측정장치를 이용하여 측정하여야 하며 속도측정 장치의 오차는 ±0.08km/h 이내이어야 한다.

3.6.1.3       정면충돌후 시험자동차의 연료누출량을 충돌직후 5분후 및 30분후 각각  측정 기록한다.

3.6.1.4       정면충돌시험한 자동차로 정적전복시험을 실시한다.

3.6.2        이동벽 뒷면추돌 시험방법

3.6.2.1       뒷면추돌시험에 사용되는 이동벽은 다음 사항을 만족하여야한다.(그림 1참조)

3.6.2.1.1        충돌접촉면, 지지구조물 및 대차를 포함한 무게는 1805±10kg이어야 한다.

3.6.2.1.2        이동벽의 충돌접촉면은 이동방향에 수직이 되는 폭 1981±5mm, 높이 1524±5mm의 평탄한 장방형의 견고한 수직면이어야 하며 그 아래쪽 끝단은 지상에서 127±5mm 상방으로 지면과 수평을 이루어야 한다.

3.6.2.1.3        이동벽은 전체 충돌과정 중에 동적 또는 정적으로 심하게 변형되지 않아야 하고, 이동벽의 병진적인 반동으로 인한 에너지를 제외하고는 충돌로 일어나는 에너지의 중요부분을 흡수하지 않아야 한다.

3.6.2.1.4        전체 충돌과정 중에 이동벽은 심한 측면 및 수직이동 또는 회전하는 움직임이 없이 직선으로 이동하도록 유도되어야 한다.

3.6.2.2       시험위치의 바닥면은 평탄하고 견고하며 균일한 구조의 콘크리트면 이어야 한다.

3.6.2.3       시험자동차를 정상자세로 위치시킨 후 이동벽 충돌면의 기하학적 중심을 통과하고 그 표면에 수직이 되는 수직면이 차량중심선과 일치하도록 하여 이동벽을 47.4±0.8km/h의 속도로 정지되어있는 시험자동차에 추돌시킨다.

3.6.2.4       이동벽 뒷면추돌후 시험자동차의 연료누출량을 충돌직후 5분후 및 30분후 각각 측정한다.

 
3.6.2.5       이동벽 뒷면추돌시험한 자동차로 정적전복시험을 실시한다.

3.6.3        정적전복시험

3.6.3.1       시험자동차를 그 길이방향축이 수평을 유지하면서 1분내지 3분 사이에 90도 회전이 되도록 일정비율로 90도, 180도, 270도, 360도로 연속적인 증가량으로 회전시킨다. 90도 증가할 때마다 자동차는 5분간 그 위치에서 정지하여야 한다.

3.6.3.2       각 회전시 회전시간을 포함하여 처음 5분간의 시험자동차의 연료누유량과 그 후 다음회전이 시작될 때까지의 매 분당 연료누출량을 측정 기록한다.

 


그림 1. 이동벽 (현행 그림1과 같음)

 

3.7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의 시험방법

3.7.1        정면충돌 시험방법

3.7.1.1       정면충돌시험은 3.6.1.1과 3.6.1.2의 규정을 적용하여 시행한다.

3.7.1.2       정면충돌 후 연료장치의 압력측정을 위하여 필요한 연료장치의 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하여야 하며, 잠금밸브가 닫혀 있어서 압력강하를 측정할 수 없다면 이를 열어 놓아야한다.

3.7.1.3       정면충돌후 시험자동차의 정지순간부터 연료장치의 고압부분에서의 압력강하를 60분 동안 측정 기록한다.

 
3.7.1.4       정면충돌 후 시험차의 주위온도를 안정시키고 시험가스의 절대온도를 측정후 60분이 될 때까지 매15분마다 주위온도를 측정하고 5로 나누어 평균절대온도를 구한다. 연료장치의 고압발생부분의 내부체적을 구하고 내부체적당 평균절대 온도를 계산 기록한다.

3.7.2        이동벽 뒷면추돌 시험방법

3.7.2.1       뒷면추돌 시험은 3.6.2.1 내지 3.6.2.3의 규정을 적용한다.

3.7.2.2       시험 후 연료장치의 고압부분에서의 천연가스 압력강하 측정은 3.7.1.3과 3.7.1.4의 규정을 적용한다.

3.7.3        이동벽 측면충돌 시험방법

3.7.3.1       측면충돌에 사용되는 이동벽은 3.6.2.1과 동일하다.

3.7.3.2       시험위치의 바닥면은 평탄하고 견고하며 균일한 구조의 콘크리트면 이어야 한다.

3.7.3.3       시험자동차를 정상자세로 위치시킨 후 이동벽 충돌면의 기하학적중심을 통과 하고 그 표면에 수직이 되는 수직면이 시험자동차의 운전자 착석기준점을 통과하도록 이동벽을 시험자동차의 길이방향 축에 수직이 되는 방향으로 31.3±0.8km/h의 속도로 정지되어 있는 시험자동차의 측면에 충돌시킨다.

3.7.3.4       시험 후 연료장치의 고압부분에서의 천연가스 압력강하 측정은 3.8.1.3과 3.8.1.4의 규정을 적용한다.

3.7.3.5       하이브리드자동차는 별표 1의 “1. 충돌시 승객보호시험” 1.8.2의 1)에서 4)의 규정을 적용하여 시험한다.

 

3.8        액화석유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의 시험방법

3.8.1        정면충돌 시험방법

3.8.1.1       정면충돌시험은 3.6.1.1과  3.6.1.2의 규정을 적용하여 시험한다.

3.8.1.2       정면충돌 후 연료장치의 압력측정을 위하여 필요한 연료장치의 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하여야 하며, 잠금밸브가 닫혀 있어서 압력강하를 측정할 수 없다면 이를 열어 놓아야 한다.

3.8.1.3       정면충돌후 시험자동차의 정지 순간부터 90분 동안 연료장치의 모든 부분에서 연료가 누설되는지 측정 기록한다.

3.8.1.4       온도차이에 따른 압력을 보정하기 위하여 충돌 후 시험차의 주위온도를 안정시키고 절대온도를 측정한 후 90분이 될 때까지 매 15분마다 시험차 주위의 온도를 측정하고 7로 나누어 평균절대온도를 구한다. 연료용기의 내부체적을 구하고 내부 체적당 평균절대온도를 계산 기록한다.

 
3.8.1.5       시험후 연료용기가 자동차의 부착지점으로부터 분리되었는지 조사 기록한다.

3.8.2        이동벽 뒷면추돌 시험방법

3.8.2.1        뒷면추돌 시험은 3.6.2.1 내지 3.6.2.3의 규정을 적용한다.

3.8.2.2       시험 후 연료장치의 압력강하 측정 등은 3.8.1.4 내지 3.8.1.5의 규정을 적용한다.

3.8.3        이동벽 측면충돌 시험방법

3.8.3.1       측면충돌에 사용되는 이동벽은 3.6.2.1과 동일하다.

3.8.3.2       시험위치의 바닥면은 평탄하고 견고하며 균일한 구조의 콘크리트면 이어야 한다.

3.8.3.3       시험자동차를 정상자세로 위치시킨 후 이동벽 충돌면의 기하학적 중심을 통과하고 그 표면에 수직이 되는 수직면이 시험자동차의 운전자 착석기준점을 통과하도록 이동벽을 시험자동차의 길이방향 축에 수직이 되는 방향으로 31.3±0.8km/h의 속도로 정지되어 있는 시험자동차의 측면에 충돌시킨다.

3.8.3.4       시험 후 연료장치의 압력강하 측정 등은 3.8.1.4 내지 3.8.1.5의 규정을 적용한다.

3.8.3.5       하이브리드자동차는 별표 1의 “1. 충돌시 승객보호시험” 1.8.2의 1)에서 4)의 규정을 적용하여 시험한다.

 

3.9        수소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의 시험방법

3.9.1        정면충돌 시험방법

3.9.1.1       정면충돌 시험은 3.5.1.1과 3.6.1.1 내지 3.6.1.2의 규정을 따른다.

3.9.1.2              시험자동차의 모든 연료용기는 목표충진압력의 95퍼센트 이상 가스를 충진하여 시험 전에 안정된 상태가 유지되도록 하여야 한다.

3.9.1.3              시험 시 시험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등은 제작사가 제시한 표준공기압으로 조정한다.

3.9.1.4              연료용기 이외의 다른 가스저장장치는 정상작동압력으로 가스를 채워야 하며 가스배관 하단부에 위치한 주 차단 밸브와 잠금밸브는 충돌직전 열린 상태를 유지하여야 한다.

3.9.1.5              시험 전 가스저장장치에는 온도와 압력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장치가 미리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3.9.1.6              필요시 가스저장장치는 가스를 충진하기 전 제작지침에 따라 불순물들을 제거하기 위해 깨끗이 청소가 되어 있어야 한다.

 
3.9.1.7              시험자동차 차체상의 임의의 기준점 높이는 시험시의 중량으로 설정된 상태에서 정상높이에 있어야 한다.

3.9.1.8              창문 및 환기구는 완전히 닫힌 상태이어야 한다.

3.9.1.9              문은 걸쇠가 걸린 상태로 완전히 닫히고 잠금장치는 작동되지 않는 상태이어야 한다.

3.9.1.10            시험자동차의 주차제동장치는 해제하고 변속기는 중립에 위치한다.

3.9.2        이동벽 뒷면추돌 시험방법

3.9.2.1       뒷면추돌 시험은 3.5.1.1, 3.6.2.1 내지 3.6.2.3, 3.9.1.2 내지 3.9.1.10의 규정을 따른다.

3.9.3        이동벽 측면충돌 시험방법

3.9.3.1       측면충돌 시험은 별표 1의 “1. 충돌시 승객보호시험” 1.4.2의 1)의 가와 10)의 규정, 1.8.2의 1) 내지 4)의 규정, 3.9.1.2 내지 3.9.1.10의 규정을 따른다.

3.9.4        목표충진압력 산출방법

3.9.4.1       압축수소저장장치 내부의 압력은 온도에 따라 변화되기 때문에 목표충진압력은 온도에 의해 산출되어 진다.

3.9.4.2       산출식은 다음과 같다.

Ptarget  =  NWP × (273 + T0) / 288

                        여기서,

                        NWP는 압축수소저장장치의 공작동압력(MPa)

                        T0는 압축수소저장장치가 안정화 되었을 때 대기온도(℃)

                        Ptarget은 압축수소저장장치가 안정화 되었을 때 목표충진압력

3.9.5        압축수소가스를 충진한 압축수소저장장치의 체적유량 산출방법

3.9.5.1       수소가스압력과 온도는 충돌 바로 직전과 충돌 후 일정한 시간 간격 후에 측정되어져야 한다.

3.9.5.2       시간간격은 충돌 후 차량의 정지순간부터 시작되어 최소 60분 동안 지속되어야 한다.

3.9.5.3       시간간격은 작동압력이 700bar까지 올라가는 대용량 압축수소 저장장치를 위해 손실된 압력의 정확한 측정이 필요시 확대 될 수 있다.

3.9.5.4       시간간격 산출식은 다음과 같다.

Δt = VCHSS × NWP /1000 × ((-0.027 × NWP +4) ×  Rs –0.21) - 1.7 × Rs

                        여기서,

                        NWP는 압축수소저장장치의 공칭작동압력(MPa)

 
                        Rs = Ps / NWP

                        Ps는 압력센서의 측정범위(MPa)

                        VCHSS는 압축수소저장장치의 체적(L)

                        Δt는 시간간격(min)

                        만약, Δt가 60분 이하일 경우 60분으로 조정

3.9.5.5       압축수소저장장치의 초기 수소질량 산출식은 다음과 같다.

P0’ = P0 ×  288 / (273 + T0)

p0’=–0.0027 × (P0’)2 + 0.75 × P0’+ 0.5789

M0 = p0’ × VCHSS

                        여기서,

                        P0 는 측정된 초기압력(MPa)

                        T0 는 측정된 초기온도(℃)

                        VCHSS 는 압축수소저장장치의 체적(L)

3.9.5.6        압축수소저장장치의 시간간격의 최종지점에서의 수소질량 산출식은 다음과 같다.

Pf’ = Pf ×  288 / (273 + Tf)

ρf’=–0.0027 × (Pf’)2 + 0.75 × Pf’+ 0.5789

Mf = ρf’ × VCHSS

                        여기서,

                        Pf는 측정된 최종지점에서 압력(MPa)

                        Tf는 측정된 최종지점에서 온도(℃)

                        VCHSS는 압축수소저장장치의 체적(L)

3.9.5.7       시간간격 내에서의 평균수소유량 산출식은 다음과 같다.

VH2 = (Mf - M0) / Δt  × 22.41 / 2.016 × (Ptarget / P0)

                        여기서,

                        VH2는 시간간격 내에서의 수소의 평균체적유량(NL/min)

                        (Ptarget / P0)는 초기압력(P0)과 목표충진압력(Ptarget)의 차이를 상쇄하기위해 사용됨

3.9.6        압축헬륨가스를 충진한 압축수소저장장치의 체적유량 산출방법

3.9.6.1       헬륨가스압력과 온도는 충돌바로직전과 충돌 후 일정한 시간 간격 후에 측정되어져야 한다.

3.9.6.2       시간간격은 충돌 후 차량의 정지순간부터 시작되어 최소 60분 동안 지속되어야 한다.

3.9.6.3       시간간격은 작동압력이 700bar까지 올라가는 대용량 압축수소 저장장치를 위해 손실된 압력의 정확한 측정이 필요시 확대될 수 있다.

 
3.9.6.4       시간간격의 산출식은 다음과 같다.

Δt = VCHSS × NWP /1000 × ((-0.028 × NWP +5.5) ×  Rs –0.3) - 2.6 × Rs

                        여기서,

                        NWP는 압축수소 저장장치의 공칭작동압력(MPa)

                        Rs = Ps / NWP

                        Ps는 압력센서의 측정범위(MPa)

                        VCHSS는 압축수소저장장치의 체적(L)

                        Δt는 시간간격(min)

                        만약, Δt가 60분 이하일 경우 60분으로 조정

3.9.6.5       압축수소저장장치의 초기 헬륨질량의 산출식은 다음과 같다.

P0’ = P0 ×  288 / (273 + T0)

ρ0’=–0.0043 × (P0’)2 + 1.53 × P0’+ 1.49

M0 = ρ0’ × VCHSS

                        여기서,

                        P0 는 측정된 초기압력(MPa)

                        T0 는 측정된 초기온도(℃)

                        VCHSS 는 압축수소저장장치의 체적(L)

3.9.6.6       압축수소저장장치의 시간간격의 최종지점에서의 헬륨질량 산출식은 다음과 같다.

Pf’ = Pf × 288 / (273 + Tf)

ρf’=–0.0043 × (Pf’)2 + 1.53 × Pf’+ 1.49

Mf = ρf’ × VCHSS

                        여기서,

                        Pf는 측정된 최종지점에서 압력(MPa)

                        Tf는 측정된 최종지점에서 온도(℃)

                        VCHSS는 압축수소저장장치의 체적(L)

3.9.6.7       시간간격 내에서의 평균헬륨유량 산출식은 다음과 같다.

VHe = (Mf - M0) / Δt  × 22.41 / 4.003 × (P0 / Ptarget)

                        여기서,

                        VHe는 시간간격 내에서의 헬륨의 평균체적유량(NL/min)

                        (P0 / Ptarget)는 초기압력(P0)과 목표충진압력(Ptarget)의 차이를 상쇄하기 위해 사용됨

3.9.6.8       헬륨의 평균 체적유량을 수소의 평균체적유량으로 변환하기 위한 산출식은 다음과 같다.

 
VH2 = VHe / 0.75

                        여기서,

                        VH2는 시간간격 내에서의 수소의 평균체적유량(NL/min)이다.

3.9.7        밀폐공간에서의 가스농도 측정방법

3.9.7.1       충돌시험 전 승객거주공간이나 수화물적재공간에 측정센서들을 다음과 같이 설치하여야한다.

3.9.7.1.1        운전자석 시트 상단 천정내부나 승객거주공간 최상단 가운데 근처로부터 250mm 이내

3.9.7.1.2       후방(또는 최후방) 승객의 전방 바닥  250mm 이내

3.9.7.1.3       충돌시험으로부터 직접영향을 받지 않는 차량 내부 수화물공간의 최상단으로부터 100mm 이내

3.9.7.2       밀폐공간에서의 데이터 측정은 충돌 후 차량이 정지되었을 때부터 시작한다.

3.9.7.3       데이터 측정은 충돌 후 매 5분마다 측정하며 60분간 지속한다.

 

3.10        시험결과

                        연료누출량 등을 별지 제3호 서식의 “충돌시 연료누출 방지시험 결과 기록표”에 기록한다.

 
(별지 제3호 서식)

“충돌시 연료누출 방지시험 결과 기록표”

 

제 작 사 :                  장착된 선택사양 :                    

차    명 :                    

차량형식 :                    

차대번호 :                    

 

1) 인화성액체를 연료로 사용하는 승용 및 4.5톤이하 승합자동차

 o 시험후 정지상태 연료누출

구   분

 충  돌

 속  도

(km/h)

연  료

누  출

장  소

연  료  누  유  량

판 정

 정지시 까지 누유량

(g)

정지후 5분간 누유량

(g)

 정지후 5분  이후부터 25 분간  매분당 누유량

(g/min)

정면충돌시험

 

 

 

 

 

 

이동벽 뒷면추돌시험

 

 

 

 

 

 

 
 

 o 정적전복 시험시 연료누출

구      분

누출

장소

 90도

180도

270도

360도

판정

정면

충돌후

전복

시험  

 각 회전시 회전시간을 포함하여 회전이 끝난 상태에 있는 동안  5분간 누유량  (g)

 

 

 

 

 

 

 전회 회전시간 5분이후 다음   90도 회전시작 전까지의 매분당 누유량  (g/min)

 

 

 

 

 

 

이동벽뒷면

추돌후

전복

시험

 각 회전시 회전시간을  포함하여 회전이 끝난 상태에 있는 동안  5분간 누유량  (g)

 

             

 

 

 

 

 

 전회 회전시간 5분이후 다음 90도 회전시작 전까지의 매분당 누유량  (g/min)

 

           

 

 

 

 

 

 
 
 

2)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

구분

충돌

속도

(km/h)

연료누출장소

정지후 60분간 압력강하(kPa)

895(T/VFS)

판정

정면

충돌 시험

 

 

 

 

 

뒷면

추돌 시험

 

 

 

 

 

측면

충돌 시험

 

 

 

 

 

 
 T : 시험가스의 평균절대온도

 VFS : 연료저장용기에서 첫번째 압력조정기까지 연료라인의 내부체적(리터)

 

3) 액화석유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

구분

충돌

속도

(km/h)

연료누출 장소

정지후 90분간 온도보정압력

(%)

연료탱크의 부착상태

판정

정면

충돌 시험

 

 

 

 

 

뒷면

추돌 시험

 

 

 

 

 

측면

충돌 시험

 

 

 

 

 

 
 

4) 수소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

구분

충돌속도

(km/h)

승객거주공간 및 수화물공간에서 수소농도(%)

60분간 가스누설량

(ℓ)

분당평균 가스누설량

(ℓ)

연료용기 부착여부

판정

정면충돌시험

 

 

 

 

 

 

뒷면추돌시험

 

 

 

 

 

 

측면충돌시험

 

 

 

 

 

 

 
 
 

담당자 의견                                                                                                                                                                                                                                      

 

담당자                                 시험일자                                

확인자                                 시험장소                                

 
[별표 1] 제20호

20. 후부안전판 강도시험

 

20.1       적용범위

                        본 규정은 추돌 사고에서 추돌 차량의 앞부분이 전방차량에 돌입하여 발생할 수 있는 사고피해를 극소화하기 위하여 설치된 후부안전판 강도 시험방법에 대하여 규정한다.

 

20.2       제출서류

20.2.1       시험자동차의 제원 및 후부안전판의 차량에 설치된 상태 및 후부안전판의 도면 및 기술자료

20.2.2       기타 시험에 관련하여 필요한 설계도면 및 자료

 

20.3       시험기준

                        안전기준 제96조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20.4       시험조건

20.4.1       시험은 후부안전판이 설치된 자동차로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실차상태와 동일하게 설치된 독립된 차대 상태에서도 시험할 수 있다.

20.4.2       시험을 실시하는 차체는 시험하중에 의해 움직이지 않도록 견고히 고정  되어야 하며 현가장치 등이 시험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고정되어야 한다.

 

20.5       시험방법

                        수직모서리의 곡률 반경이 5±1mm이고 너비 200mm 높이 250mm 이하의 하중장치 표면을 통하여 다음에 명시된 시험하중을 그림1에 표시된 지점에   제작사가 원하는 순서에 따라 각각 연속적으로 가하여야 한다.

20.5.1       100kN 또는 차량총중량 50%중 적은 값의 수평하중을 차량중심선에 대칭으로 700mm 이상 1000mm 이하 떨어져 있는 두 지점(P2)에 각각 연속적으로 가한다.

20.5.2       50kN 또는 차량총중량 25%중 적은 값의 수평하중을 뒤차축 바깥바퀴  외측모서리와 접하는 차량중심선에 평행한 세로 면에서 300±25mm 떨어진 두 지점(P1)에 각각 연속적으로 가하고 또 위 두 지점을 연결한 선과 차량중심수직면이 만나 이루는 점(P3)에 가한다.

 
20.5.3       위에서 정한 하중을 가할 때에 지상 2m 이하의 차체 가장 뒷부분과 후부안전판의 간격을 측정 기록한다.

 



 (A) 700㎜ ~ 1000㎜이하
 (B) 300±25㎜ 이내
 (C) 차량 뒷 측 바깥바퀴의 폭(표준공기압에서의 지면에 접지된 상태의 최외측)
 (D) 안전판의 중심 : 중심 높이가 600mm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600mm

그림 1. 하중적용 위치

 

20.6       시험 결과

                        후부안전판과 차체 최후단의 간격 등을 별지 제20호 서식의 “후부안전판 강도시험 결과기록표”에 기록한다.

 
(별지 제20호 서식)

 

“후부안전판 강도시험 결과기록표”

 

 

제 작 사  :                    

차    명  :                      

차량형식  :                  

차대번호  :                        

 

 

시험위치

시험기준 및 적용하중

판 정

하중(kN)

변위량

(mm)

후부안전판과 차체최후단의 간격(mm)

기준

적용

 

 

 

 

 

 

 

 

 

 

 

 

 

 

 

 

 

 

 

 

 

 

 

 

 

 

 

 

 

 

* 설계도면상 후부안전판과 지상 2m 이하의 차체 최후단과의 간격 :     mm

 

 

담당자 의견                                                                                                                                                                                                                                      

 

담당자                                 시험일자                                

확인자                                 시험장소                                

 
[별표 1] 제21호

21. 등화장치 시험

 

21.1       적용범위

                        본 규정은 자동차(이륜자동차를 포함한다)의 등화 및 등화신호장치 시험방법에 대하여 규정한다.

 

21.2       용어정의

21.2.1       “횡단면”이란 자동차의 중앙 종단면에 수직인 평면을 의미한다.

21.2.2       “공차 상태”란 운전자․승무원․승객이 승차하지 아니하고, 물품을 적재하지 않은 상태에서 연료․냉각수를 만재하고, 예비 타이어․제작사에서 제공하는 공구세트가 포함된 자동차 상태를 의미한다.

21.2.3       “적차 상태”란 제작자가 제시한 허용최대중량이 적재된 상태를 의미하며, “21.6.3”에 따라 중량이 자동차 축 사이에 배분된 상태를 의미한다.

21.2.4       “장치”란 하나 이상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사용된 부품 또는 부품의 조합상태를 의미한다.

21.2.4.1       “등화기능”이란 자동차 진행방향의 사물과 도로를 조사하기 위한 장치에 의해 발광되는 빛을 의미한다.

21.2.4.2       “등화신호 기능”이란 도로 이용자에게 자동차 움직임․식별․방향의 변화에 대한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빛의 발광․반사되는 것을 의미한다.

21.2.5       “등화”란 도로를 비추거나, 도로 이용자들에게 등화신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장치를 의미한다. 번호등과 반사장치도 등화로 간주한다.

21.2.5.1       광원

21.2.5.1.1       “광원”이란 기계적․전기적 연결을 위한 고정구와 하나 이상의 투명한 재료로 밀봉되어 가시광선을 방사하는 부품을 의미한다. 광원은 광가이드의 최외측과 광분배 또는 등화신호 시스템을 구성하는 부분으로 사용될 수 있으나 최외측 렌즈로 사용할 수 없다.

21.2.5.1.1.1       “교환식 광원”이란 공구를 사용하지 않고, 장치의 장착부에서 탈착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광원을 의미한다.

21.2.5.1.1.2       “비교환식 광원”이란 광원이 고정된 장치를 교체하여 교환할 수 있는 광원을 의미한다.

21.2.5.1.1.2.1  광원모듈인 경우, 광원이 고정된 모듈을 교체하여 교환 가능한 광원을 의미한다.

 
21.2.5.1.1.2.2  적응형전조등인 경우, 광원이 고정된 조명 유니트를 교체하여 교환 가능한 광원을 의미한다.

21.2.5.1.1.3       “광원모듈”이란 하나 이상의 비교환식 광원들을 포함한 특정장치의 광학부를 의미하며, 공구를 사용하여 제거만 할 수 있다. 광원모듈은 공구의 사용과 무관하게 다른 형식의 교환식 광원과 구조적으로 교체할 수 없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21.2.5.1.1.4       “필라멘트 광원”란 하나 이상의 가열된 필라멘트에 의해 가시광선을 방사하는 광원을 의미한다.

21.2.5.1.1.5       “가스방전식 광원”이란 방전을 통해 전기적 발광․형광 작용으로 가시광선을 방사하는 광원을 의미한다.

21.2.5.1.16       “발광소자 광원”이란 하나 이상의 고체 화합물에서 발광․형광 작용으로 가시광선을 방사하는 광원을 의미한다.

21.2.5.1.1.7       “발광소자 모듈”이란 발광소자로만 이루어진 광원모듈을 의미한다.

21.2.5.1.2       “전자적 광원제어장치”란 광원의 전류와 전압을 조절하기 위하여 전원공급장치와 광원사이에 설치된 하나 이상의 구성요소를 의미한다.

21.2.5.1.2.1       “안정기”란 가스방전식 광원의 전류를 안정화시키기 위해 전원공급장치와 광원사이에 설치된 전자적 광원제어장치를 의미한다.

21.2.5.1.2.2       “점화기”란 가스방전식 광원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전자적 광원제어장치를 의미한다.

21.2.5.1.3       “가변광도 제어”란 도로 이용자에게 등화신호 인지를 증가시키기 위해 자동으로 광도가 조절되는 뒷면 등화신호 장치를 의미한다. 가변광도 제어는 등화장치 또는 자동차에 포함되거나 분리되어 설치될 수 있다.

21.2.5.2       “동일 등화”란 해당 자동차가 등록된 국가에서 승인되고, 동일한 기능을 하는 등화를 의미한다.

21.2.5.3       “독립 등화”란 기준축 방향에서 발광면․광원․몸체(하우징)가 각각 분리된 등화를 의미한다.

21.2.5.4       “그룹 등화”란 기준축 방향에서 발광면과 광원은 분리되어 있고, 동일한 몸체를 사용하는 등화를 의미한다.

21.2.5.5       “결합 등화”란 기준축 방향에서 발광면은 분리되어 있고, 동일한 광원과 몸체를 사용하는 등화를 의미한다.

21.2.5.6       “상호 결합된 등화”란 다른 조건(광학적․물리적․전기적 특성)에서 작동되는 하나 이상의 광원을 적용하고, 기준축 방향에서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발광면을 공유하면서 동일한 몸체를 사용하는 등화를 의미한다.

 
21.2.5.7       “단일기능 등화”란 단일한 등화기능 및 등화신호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장치의 부분을 의미한다.

21.2.5.8       “감춤형 등화”란 사용되지 않을 경우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숨겨질 수 있는 등화를 의미한다. 움직이는 커버에 의한 방법․등화의 이동 및 다른 방법으로 구현할 수 있다. “개폐식”이란 이동에 의해 차체에 감춰지는 등화를 상세하게 설명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21.2.5.9       “주행빔 전조등”이란 자동차 전방 원거리 도로를 비추는데 사용하는 등화를 의미한다.

21.2.5.10       “변환빔 전조등”이란 대향차 운전자와 도로 이용자들에게 눈부심과 불편함이 없도록 자동차 전방도로를 비추는데 사용하는 등화를 의미한다.

21.2.5.10.1       “주변환빔”이란 적외선 투사장치용 광원과 곡선로 조명을 위한 추가적인 광원을 제외한 변환빔을 의미한다.

21.2.5.11       “방향지시등”이란 운전자가 좌․우측으로 진행방향을 바꾸기 위해 도로 이용자에게 신호를 보내는데 사용하는 등화를 의미한다.

21.2.5.12       “제동등”이란 자동차 진행방향에서 의도적으로 감속되고 있음을 도로 이용자에게 알려주기 위해 뒷면에 부착되는 등화를 의미한다.

21.2.5.13       “번호등”이란 자동차의 뒷면 번호판을 비추는데 사용하는 등화를 의미한다.

21.2.5.14       “차폭등”이란 앞면에서 자동차 너비와 위치를 표시하는데 사용되는 등화를 의미한다.

21.2.5.15       “후미등”이란 뒷면에서 자동차 너비와 위치를 표시하는데 사용되는 등화를 의미한다.

21.2.5.16       “반사장치”란 해당 자동차와 전기․전자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고, 주위 자동차의 등화로부터 비추어진 빛의 반사광으로 자동차의 위치를 표시하는데 사용되는 등화를 의미한다.

21.2.5.17       “반사띠”란 자동차의 옆면․뒷면에 부착되어 주위 자동차의 등화로부터 비추어진 빛의 반사광으로 자동차의 위치를 표시하는데 사용되는 등화를 의미한다.

21.2.5.17.1       “윤곽표시”란 자동차의 수평․수직 치수(길이․너비․높이)를 표시하기 위해 부착된 반사띠를 의미한다.

21.2.5.17.1.1  “전체 윤곽표시”란 연속적인 선으로 자동차의 윤곽을 표시하는 장치를 의미한다.

21.2.5.17.1.2  “부분 윤곽표시”란 연속적인 선으로 자동차의 수평 치수와 상단모서리부의 수직 치수를 표시하는 장치를 의미한다.

 
21.2.5.17.2       “선 표시”는 연속적인 선으로 자동차의 수평 치수(길이․너비)를 나타내는 반사띠를 의미한다.

21.2.5.18       “후방추돌경고등”이란 자동차가 일시적으로 특별한 위험상황을 주위 도로 이용자에게 알려주기 위해 자동차의 모든 방향지시등이 동시에 작동되는 것을 의미한다.

21.2.5.19       “앞면안개등”이란 안개상태와 전방시야가 감소되는 환경에서 자동차 전방의 시인성을 증가시키는데 사용하는 등화를 의미한다.

21.2.5.20       “뒷면안개등”이란 안개상태에서 자동차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자동차 뒷면에 설치된 등화를 의미한다.

21.2.5.21       “후퇴등”이란 자동차 뒷면 도로를 비추어 후진하거나 후진하려는 의도를 주위 도로 이용자에게 알려주는데 사용되는 등화를 의미한다.

21.2.5.22       “주차등”이란 시가지에 주차된 자동차의 위치를 알려주기 위한 등화를 의미하며 차폭등과 후미등으로 주차등을 대체할 수 있다.

21.2.5.23       “끝단표시등”이란 자동차의 최외측 가장자리와 가능한 상부에 근접하게 설치되어 자동차의 너비를 표시하는 등화를 의미하며, 자동차의 차폭등과 후미등을 보완해주는 용도로 사용된다.

21.2.5.24       “옆면표시등”란 옆면에서 자동차의 위치를 표시하는데 사용되는 등화를 의미한다.

21.2.5.25       “주간주행등”이란 주간운전 시 자동차를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앞면에 설치하는 등화를 의미한다.

21.2.5.26       “코너링조명등”이란 자동차의 앞․측면에 설치되어 자동차가 회전하는 도로에 추가적인 조명을 제공하는 등화를 의미한다.

21.2.5.27       “목표 광속”이란 교환식 광원 및 광원 모듈의 설계 광속값을 의미하며, 교환식 광원의 성적서 및 광원 모듈의 기술서류에 명시된 규정 시험전압을 전원공급장치에서 인가하여 규정된 오차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21.2.5.28       “적응형전조등 시스템”이란 변환빔과 주행빔 전조등이 다양한 환경조건에서 자동적으로 조절되어 다른 특성의 빔이 조사되는 전조등 시스템을 의미한다.

21.2.5.28.1       “조명 유니트”는 적응형 전조등에 구성된 하나 이상의 전방조명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부품을 의미한다.

21.2.5.28.2       “장착 유니트”란 하나 이상의 조명 유니트를 포함하고 있으며 분리되지 않는 등화의 몸체를 의미한다.

21.2.5.28.3       “조명모드” 또는 “모드”란 제작자에 의해 제시되어 적응형전조등에서 제공하는 전방 조명기능을 의미한다.

 
21.2.5.28.4       “시스템 제어”란 자동차로부터 적응형전조등 제어신호를 받아 자동으로 조명 유니트들의 작동을 제어하는 것을 의미한다.

21.2.5.28.5       “적응형전조등 제어신호”란 적응형전조등의 시가지 모드․고속도로 모드․젖은도로 모드․곡선로 조명을 구현하기 위한 입력 신호를 의미한다.

21.2.5.28.6       “중립상태”란 적응형전조등 제어신호가 발생되지 않는 기본모드(기본 변환빔) 및 주행빔인 상태를 의미한다.

21.2.5.29       “바닥조명등”이란 자동차 운전자 및 승객의 승․하차 및 화물작업 시 보조적 목적으로 점등되는 등화를 의미한다.

21.2.5.30       “상호의존 등화시스템”이란 동일한 기능의 2개 및 3개의 상호의존등화 조합을 의미한다.

21.2.5.30.1       “상호의존등화”란 상호의존 등화시스템의 한 부분으로 동작하는 장치를 의미한다. 상호의존등화는 기준축 방향으로 분리된 투영면․분리된 몸체․다른 광원으로 구성되어 동시에 점등되는 등화를 의미한다.

21.2.6       등화장치․등화신호장치와 반사장치의 “투영면”이란 “21.6.1”과 같이 제작자에 의해 제시된 면을 의미한다.  

          투영면은 다음 조건 중 하나로 정의되어야 한다.

21.2.6.1       옵틱 외측렌즈인 경우, 제시된 투영면은 외곽렌즈 외측면의 전체 및 일부이어야 한다.

21.2.6.2       외측렌즈가 비옵틱 외측렌즈인 경우, 투영면은 “21.6.1”과 같아야 한다.

21.2.7       “조명면”(21.6.1 참조)

21.2.7.1       “등화장치 조명면”(주행빔전조등․변환빔전조등․앞면안개등․후퇴등․코너링조명등)이란 타원형 반사경의 전체면적 및 프로젝션 렌즈의 전체 구경을 횡단면상에서 수직으로 투영한 면을 의미한다. 다만, 반사경이 없는 등화장치인 경우 “21.2.7.2”를 따른다. 등화의 투영면이 반사경의 전체 구경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 투영된 부분만 조명면으로 한다. 변환빔의 경우 조명면은 렌즈상의 명확한 컷오프 형상이며, 반사경과 렌즈가 상대적으로 조절 가능한 경우 정상적으로 조절된 상태에서 조명면을 확인한다.

                        적응형전조등인 경우, 자동차의 해당 측면에서 두 개 이상 동시 작동되는 조명 유니트들에 의해 생성되는 각각의 조명면을 조합하여 확인한다.(안전기준 별표 6의5 “적응형전조등 조명 유니트의 발광면”의 8, 9 그리고 11의 각 조명면을 의미하며, 조명면의 조합을 통해 우측 조명면이 결정된다.)

 
21.2.7.2       “반사기를 제외한 등화신호장치(방향지시등․제동등․번호등․차폭등․후미등․후방추돌경고등․뒷면안개등․주차등․끝단표시등․옆면표시등․주간주행등)의 조명면”이란 등화의 외부 투영면에 접하고 기준축에 수직으로 투영한 면을 의미한다. 투영면의 경계는 가리개에 의해 결정되며, 각 경계는 기준축 광도의 98%이어야 한다. 자동차 최외측으로부터의 거리와 지상고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수평․수직한 모서리를 가진 가리개를 이용하여 조명면의 상․하․좌․우의 경계를 결정해야 한다.

           등화간․기능간 거리 결정 등 그 외의 조명면 적용 시 해당 조명면의 외곽 형상을 적용해야 한다. 가리개는 평행해야 되며, 다른 방향으로 변경하여 적용할 수 있다. 조명면이 다른 기능의 조명면을 전체 및 부분적으로 둘러싸거나, 비 투영면을 둘러싸는 등화신호장치인 경우 투영면 자체가 조명면이 될 수 있다.

21.2.7.3       “반사기의 조명면”이란 기준축을 수직으로 투영한 면을 의미하며, 제작자에 의해 결정된다. 조명면은 기준축에 평행한 최외곽면들에 의해 경계가 결정되며, 상․하․좌․우의 경계는 오직 수평․수직면들에 의해서만 결정된다.

21.2.8       “발광면”이란 제작자가 제시한 관측방향에서 아래와 같이 정의된다.

          렌즈의 최외측 지점에 접하고, 관측방향에 수직인 평면이 렌즈 외측면에서 투영된 조명면의 경계선 또는 투영면의 경계선을 의미한다. 다만, 가변광도 등화장치의 발광면은 “21.2.5.1.3”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21.2.9       “기준축”이란 자동차에 설치된 등화의 시험에 필요한 축을 의미하며, 기준방향에서 H=0˚, V=0˚을 의미한다.

21.2.10       “기준점”이란 외측 투영면 기준축의 교차점을 의미하며 등화 제작자에 의해 정의된다.

21.2.11       “관측각도”란 등화의 발광면이 보이는 각도를 의미하며, 등화의 기준점과 일치하는 구면체 각도로 결정된다.

           수평각은 횡축과 일치하고, 수직각은 종축과 일치한다. 등화의 발광면에서 조사되는 빛의 어느 부분에서도 관측각도 내에서는 장애물이 없어야 한다.

           관측각도를 근거리에서 측정할 경우 관측방향에서 동일한 정확도를 얻을 수 있도록 평행하게 이동하여 측정할 수 있다.

           관측각도 내에서 장애물이 있음을 제작자가 제시한 경우 관측각도내의 장애물들은 인정한다. 발광면의 일부분이 자동차의 장애물에 의해 가려지더라도 등화장치 광도기준을 만족할 경우 장애물을 인정한다.(21.6.1 참조) 지상에서 750mm 미만에 장착된 등화의 경우, 수평 하향의 관측각도는 5도로 감소될 수 있으며, 장착된 광학장치의 광도 측정 시 수평 하향 5도로 감소될 수 있다.

 
                        상호의존 등화시스템이 작동되는 경우 관측각도 조건을 만족할 것

21.2.12       자동차 양측면의 “최외측 끝단”이란 자동차의 중앙종단면에 평행하고, 외측 끝단에 접촉되는 면을 의미한다. 다만, 아래의 돌기는 제외한다.

21.2.12.1       지면과 접촉하는 타이어와 타이어 압력 게이지를 위한 연결장치

21.2.12.2       휠에 설치된 미끄럼방지 장치

21.2.12.3       간접 영상을 위한 장치들

21.2.12.4       보조방향지시등․끝단표시등․차폭등․후미등․주차등․반사기와 옆면표시등

21.2.12.5       자동차에 붙인 관세 봉인과 봉인 안전보호 장치들

21.2.12.6       “21.2.5”의 서비스 도어 등화장치류

21.2.13       “전체 치수”란 “21.2.12”에서 정의된 두 수직평면간 거리를 의미한다.

21.2.13.1       “너비”란 “21.2.12”에 정의된 두 수직평면간 거리를 의미한다.

21.2.13.2       “길이”란 자동차의 중앙종단면에 직각을 이루고, 전방과 후방의 최외측 끝단에 접촉하는 두 수직평면간 거리를 의미한다. 다만, 아래의 돌기는 제외한다.

21.2.13.2.1       간접 시계장치류

21.2.13.2.2       끝단표시등

21.2.13.2.3       연결 장치들

                        피견인자동차의 “길이”는 견인봉을 포함한다.

21.2.14       “단일 등화와 다중 등화”

21.2.14.1       “단일 등화”란

21.2.14.1.1       한 개의 등화 및 등화신호기능을 갖는 부품 또는 장치로 하나 이상의 광원과 기준축 방향에서 하나의 발광면이 연속적이거나 두개 이상으로 분할된 등화를 의미한다.

21.2.14.1.2       “D 등화”는 동일한 기능인 2개의 독립된 등화의 조합으로 다음과 같이 설치될 수 있다.

21.2.14.1.2.1  기준축 방향에서 투영면의 전체면적이 투영면들을 밖으로 감싸는 최소 사각형 면적의 60% 이상인 경우

21.2.14.1.2.2  투영된 두개의 분리된 면간 접선거리가 기준축 방향에서 15mm 이하인 경우

21.2.14.1.3       두개의 독립된 반사기는 다음과 같이 설치되어야 한다.

 
21.2.14.1.3.1  기준축 방향에서 투영면의 전체면적이 투영면들을 밖으로 감싸는 최소 사각형 면적의 60% 이상인 경우

21.2.14.1.3.2  투영된 두개의 분리된 면간 접선거리가 기준축 방향에서 15mm 이하인 경우

21.2.14.1.4       동일 기능인 2개 또는 3개의 상호의존등화로 구성된 상호의존등화 시스템은 “Y” 등화형식이며, 설치시 인접한 두 발광면간 기준축 방향에서의 거리는 75mm 이하이어야 한다.

21.2.14.2       “두개의 등화” 또는 “대칭인 등화” 란 자동차 중앙종단면에 대해 대칭으로 위치한 밴드나 스트립 형태의 단일 투영면인 경우를 의미한다. 단일 투영면의 양끝은 자동차의 최외측으로부터 400mm 이내이어야 하고, 길이는 800mm 이상이어야 하며, 가능한 한 최외측 끝단 가까이 위치한 2개 이상의 광원에 의해 발광되어야 한다. 투영면은 다수의 병렬형태로 설치할 수 있지만 투영면 총면적이 개별적인 투영면들을 밖으로 감싸는 최소 사각형 면적의 60% 이상이어야 한다.

21.2.15       “두개의 등화간 거리”란 기준축 방향에서 두개의 발광면간 최단거리를 의미한다.

21.2.16       “고장 표시장치”란 장치의 작동 및 고장 여부를 시각적 또는 청각적 신호(동등한 신호)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21.2.17       “작동 표시장치”란 장치의 작동 및 고장여부와 관계없이 스위치가 작동되고 있음을 시각적 신호(동등한 신호)를 통해 알려주는 것을 의미한다.

21.2.18       “추가 등화”란 제작자의 판단에 따라 선택적으로 설치할 수 있는 등화를 의미한다.

21.2.19       “지면”이란 자동차가 수평으로 정지된 면을 의미한다.

21.2.20       “가동용 부품”이란 자동차에서 공구를 사용하지 않고, 기울임․회전․미끄럼에 의해 위치가 변경될 수 있는 차체 패널 또는 기타 자동차의 부품을 의미한다. 다만, 트럭의 틸팅 캡은 포함되지 않는다.

21.2.21       “가동용 부품의 정상 사용위치”란 정상적인 사용조건과 자동차가 주차된 상태에서 제작자가 정의한 부품의 위치를 의미한다.

21.2.22       “자동차의 정상 사용 상태”는 아래를 의미한다.

21.2.22.1       자동차인 경우, 원동기가 작동되어 자동차가 운행될 준비가 되어 있고, 정상 사용위치의 가동용 부품이 “21.2.21”에 정의된 상태를 의미한다.

21.2.22.2       피견인자동차인 경우, “21.2.22.1”에 견인자동차와 연결되고, 가동용 부품이 “21.2.21”에 정의된 정상 위치에 있는 경우를 의미한다.

21.2.23       “자동차의 주차상태”란 다음을 의미한다.

 
21.2.23.1       자동차인 경우, 정지된 상태에서 원동기가 작동되지 않고, 가동용 부품이 “21.2.21”에 정의된 정상 위치에 있는 경우를 의미한다.

21.2.23.2       피견인자동차인 경우, “21.2.22.1”에 견인자동차가 연결되고, 가동용 부품이 “21.2.21”에 정의된 정상 위치에 있을 때를 의미한다.

21.2.24       “곡선로 조명”이란 곡선도로에서 증가된 광도를 제공할 수 있는 조명 기능을 의미한다.

21.2.25       “쌍”이란 자동차의 좌측 또는 우측에서 동일한 기능을 하는 등화 조합을 의미한다.

21.2.25.1       “결합 쌍”이란 자동차의 좌․우측에서 동일한 기능을 하는 등화의 조합을 의미하며, 하나의 쌍으로 광도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21.2.26       “비상제동신호”란 자동차가 급감속된 상태를 뒤따르는 도로 사용자에게 알려주기 위한 신호를 의미한다.

 

21.3       제출서류 및 시험품

21.3.1       시험자동차의 제원 및 등화장치에 대한 기술자료

21.3.2       기타 시험에 필요한 설계도면․자료․간단한 기술적 요약서

 

21.4       시험기준

                        안전기준 제38조, 제38조의2, 제38조의3, 제38조의4, 제38조의5, 제39조, 제40조, 제40조의2, 제41조, 제42조, 제43조, 제43조의2, 제44조, 제44조의2, 제45조, 제45조의2, 제47조, 제48조, 제49조, 제114조의제11호의 설치기준에 적합해야 한다.

 

21.5       일반규정

21.5.1       등화장치는 진동이 발생되더라도 “21.2.22”의 정상적인 사용 상태를 유지하여야 하고, 본 규정의 요구사항을 만족하여야 한다. 특히, 등화가 오조준되지 않아야 한다.

21.5.2       주행빔․변환빔․앞면안개등은 빛의 조사방향을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한다.

21.5.3       옆면에 부착된 등화신호장치의 기준축은 자동차 진행방향과 평행하게 설치되어야 한다. 옆면표시등․옆면반사기인 경우 중앙 종단면에 수직으로 부착되어야 한다. 다만, 각 방향에서 ±3° 의 공차는 허용되며, 제작자가 제시하는 설치조건을 적용할 수 있다.

21.5.4       제작사가 제시하는 특정한 설치조건이 없는 경우, 등화의 높이와 방향은 부품의 정상 사용 상태 및 자동차의 정상 사용 상태에서 정의된 조건에 따라 평탄한 수평면과 공차상태 조건에서 확인하여야 하며, 적응형전조등 시스템은 중립 상태에서 확인하여야 한다.

 
21.5.5       한 쌍으로 설치되고 제작자가 제시한 설치조건이 없는 등화인 경우

21.5.5.1       자동차의 중앙종단면에 대칭으로 자동차에 설치되어야 한다. 다만, 등화의 최외측 형상으로 확인되어야 하며, 21.2.7.1의 조명면으로 확인하지 않아야 한다.

21.5.5.2       등화의 내부구조와 관련 없이 중앙종단면에 대해 서로 대칭이어야 한다.

21.5.5.3       동일한 색도와 광도 요구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다만, 카테고리 F3 앞면안개등은 적용되지 않는다.

21.5.6       외부형상이 비대칭인 자동차일지라도 위 요구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21.5.7       그룹, 결합, 상호 결합된 등화

21.5.7.1       색도, 설치위치, 방향, 관측각도, 작동조건 그리고 기타 요구사항에 대한 조건이 서로 만족될 경우 등화는 그룹, 결합, 상호 결합될 수 있다.

21.5.7.1.1       그룹, 결합, 상호 결합된 등화의 광도 및 색도 기준은 다른 기능들이 소등된 상태에서 만족해야 한다. 상호 결합된 차폭등 또는 후미등은 하나 이상의 다른 기능과 동시에 작동될 수 있다. 상호 결합된 차폭등 또는 후미등이 다른 기능과 동시 작동되더라도 색도 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21.5.7.1.2       제동등과 방향지시등은 상호 결합될 수 없다.

21.5.7.1.3       제동등과 방향지시등이 그룹된 경우, 다음 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21.5.7.1.3.1       기준축에서 투영면을 가로지르는 수직 또는 수평선에 대해 다른 색상을 가진 영역의 경계선을 두 번 이상 교차하지 않아야 한다.

21.5.7.1.3.2       기준축 방향의 투영면은 발광면의 경계영역과 겹쳐지지 않아야 한다.

21.5.7.2       단일 등화의 투영면이 두개 이상의 서로 다른 부분으로 구성된 경우, 다음 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21.5.7.2.1       기준축에 수직이고 외부 렌즈의 표면에 수직인 평면상의 투영 총면적은 이 투영을 둘러싸는 최소 사각형 면적의 60%이상이거나, 기준축에 수직인 방향에서 측정 시 인접한 부분 사이의 거리가 15mm 이하이어야 한다.

21.5.7.2.2       상호의존 등화인 경우 기준축에 수직인 방향에서 측정시 인접한 투영면들 사이의 거리가 75mm 이하이어야 한다.

21.5.8       최대․최소높이는 지면에서 기준축 방향 발광면의 가장 높은 거리와 낮은 거리에서 측정한다. 변환빔인 경우, 지면에서 최소높이는 기능과 관계없이 광학 시스템(반사기, 렌즈, 투영렌즈)의 유효 광출력면의 가장 낮은 지점에서 측정해야 한다.

 
21.5.8.1       위치, 너비는 자동차 중앙 종단면에서 최외측 기준축 방향의 투영면의 끝까지의 거리를 의미하며, 등화간 거리는 기준축 방향에서 투영면의 내측 모서리까지 거리로 측정한다.

21.5.9       등화의 광학적 특성(광도, 색도, 발광면 등)은 작동시간동안 변하지 않아야 한다.

21.5.9.1       방향지시등, 비상점멸표시등, 호박색 옆면표시등은 동일한 주파수로 점멸되어야 하며, 후방추돌경고등도 점멸되어야 한다.

21.5.9.2       등화의 광학적 특성은 아래와 같은 조건에 의해 변할 수 있다.

21.5.9.2.1       주위 밝기

21.5.9.2.2       다른 등화의 작동결과

21.5.9.2.3       등화가 다른 조명기능으로 사용되는 경우

21.5.10       혼란을 유발할 수 있는 적색이 “21.2.5”에 언급된 등화로부터 전방으로 조사되지 않아야 하고, 백색은 “21.2.5”에 언급된 등화로부터 후방으로 조사되지 않아야 한다. 다만 자동차 내부조명은 제외한다.

21.5.10.1       자동차 앞면에서의 적색 시인성은 적색인 후방 옆면표시등을 제외하고, “21.6.2”에 언급된 구역 1 내에서 움직이는 관측자에 의해 적색등화의 투영면이 직접적으로 관측되지 않아야 한다.

21.5.10.2       자동차 뒷면에서 후퇴등과 백색 반사띠를 제외하고, 자동차 뒷면 25m에 위치한 교차면내의 구역 2내에서 움직이는 관측자에 의해 백색등화의 투영면이 직접적으로 관측되지 않아야 한다.(“21.6.2” 참조)

21.5.10.3       관측자에 의한 구역 1과 구역 2의 경계는 다음과 같다.

21.5.10.3.1       지면에서 1m 이상 2.2m 이내이어야 한다.

21.5.10.3.2       너비의 경우, 자동차 중앙종단면으로부터 바깥 방향 앞·뒤 각각 15도를 이루고, 차폭에 제한되어 자동차 종단면에 평행한 수직평면과 만나는 점을 지나는 두 수직 평면영역에 있다. 만나는 점이 여러 개일 경우 앞쪽평면에서 가장 앞의 점, 뒤쪽평면에서 가장 뒤의 점에 일치시켜야 한다.

21.5.11       차폭등, 후미등, 끝단표시등, 옆면표시등, 번호등의 전기적 결선은 동시에 점등 또는 소등되어야 한다.

21.5.11.1        다만, 다음의 조건은 그러하지 아니한다.

21.5.11.1.1  차폭등, 후미등, 차폭등 또는 후미등과 결합 또는 상호 결합된 옆면표시등이 주차등의 기능으로 점등된 경우

21.5.11.1.2  옆면표시등이 방향지시등과 연동되어 점멸되는 경우

21.5.11.1.3  차폭등이 21.5.12.1의 규정에 의해 기능이 대체된 경우

 
21.5.11.2        상호의존등화의 경우에 모든 광원은 동시에 점소등 되어야 한다.

21.5.12       작동조건은 21.5.11에 언급된 등화가 점등되지 않을 경우, 주행빔과 변환빔, 앞면안개등은 점등되지 않아야 한다. 다만, 주행빔 또는 변환빔을 짧은 시간동안 일시적으로 점등하거나, 변환빔과 주행빔을 번갈아 점등하여 경고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경우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21.5.12.1       변환빔, 주행빔, 앞면안개등은 차폭등 기능으로 대체될 수 있으며 조건은 다음과 같다.

21.5.12.1.1       변환빔, 주행빔, 앞면안개등의 고장발생시, 차폭등은 자동으로 점등되는 구조인 경우

21.5.12.1.2       차폭등을 대체하는 등화 또는 기능은 다음 요구사항을 만족할 것

21.5.12.1.2.1  차폭등의 관측각도

21.5.12.1.2.2  최소 광도값

21.5.13       표시장치

                        본 규정의 작동 표시장치는 고장 표시장치로 대체될 수 있다.

21.5.14       감출 수 있는 등화

21.5.14.1       등화를 감출 수 없어야 한다. 다만, 주행빔 및 변환빔 전조등 그리고 앞면안개등은 제외되며, 사용하지 않는 경우 감출 수 있다.

21.5.14.2       등화의 감춤장치에 고장이 발생하더라도 등화는 정상 사용 상태이어야 하고, 공구의 사용 없이 정상 사용 상태로 작동되어야 한다.

21.5.14.3       하나의 작동장치로 등화의 점등 그리고 정상 사용 상태로 움직이는 구조이어야 하며, 등화가 점등되지 않고 정상 사용 상태로 움직이는 구조도 가능하다.

21.5.14.4       점등된 등화는 정상 사용 상태 이전위치에서 정지되지 않아야 하고, 등화가 정상 사용 상태로 움직임에 따라 도로 사용자에게 불쾌감을 유발할 경우, 오로지 정상 사용 상태에서 점등될 수 있다.

21.5.14.5       감출 수 있는 등화는 -30℃에서 +50℃의 온도 범위에서 작동장치 조작 후 3초 내에 정상 사용 상태에 위치해야 한다.

21.5.15       등화는 21.5.16, 21.5.17, 21.5.18의 조건에 만족할 경우, 가동용 부품으로 설치할 수 있다.

21.5.16       후미등, 뒷면방향지시등, 반사장치(삼각형 및 비삼각형반사기)가 가동용 부품에 장착되는 경우, 아래 요건을 만족해야 한다.

21.5.16.1       가동용 부품에 설치된 등화는 가동용 부품의 모든 고정된 위치에서 광도기준, 관측각도, 설치위치를 만족해야 한다.

21.5.16.2       위 21.5.16에 언급된 기능이 2개의 D 등화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경우, 조합된 등화 중에  적어도 1개는  가동용 부품의  모든 고정된 위치에서 광도기준, 관측각도, 설치위치를 만족해야 한다.

 
21.5.16.3         가동용 부품이 개방되어 고정된 위치에 있을 때,  위 21.5.16에 언급된 기능을 가진 부가적인 등화가 설치되어 작동하는 경우에는 해당 부가적인 등화는 가동용 부품에 설치된 등화의 광도기준, 관측각도, 설치 위치를 만족해야 한다.

21.5.16.4        위 21.5.16에 언급된 기능이 상호의존등화시스템으로 이루어진 경우, 아래 요건을 만족해야 한다.

21.5.16.4.1  전체 상호의존등화시스템이 가동용 부품에 장착된 경우, 위 21.5.16.1의 요구사항을 만족해야 한다. 다만, 가동용 부품이 개방되어 고정된 위치에 있을 때, 위 21.5.16에 언급된 기능을 가진 부가적인 등화가 설치되어 작동하는 경우에는 해당 부가적인 등화는 가동용 부품에 설치된 등화의 광도기준, 관측각도, 설치 위치를 만족해야 한다.

21.5.16.4.2  상호의존등화시스템의 일부가 가동용 부품에 장착이 되고, 일부는 고정된 부품에 장착된 경우에는 해당 상호의존등화는 외측 관측각도, 광도기준, 설치 위치를 만족해야 한다. 내측 관측각도에 대한 요구사항은 해당 상호의존등화가 가동용 부품의 모든 고정된 위치에서 배광분포표에 명시된 배광값을 만족 할 경우에 요건을 만족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21.5.17       가동용 부품들이 정상사용 위치이외에 설치된 경우, 장치는 다른 도로 사용자에게 불쾌감이 유발되지 않도록 설치되어야 한다.

21.5.18       등화가 가동용 부품에 설치되거나 가동용 부품이 정상사용 위치인 경우 등화는 본 규정의 적합한 위치로 원복될 수 있어야 한다. 변환빔 전조등 그리고 앞면안개등이 가동용 부품인 경우 10회 반복시험을 통해 측정한 평균변화량은 0.15% 이내이어야 한다. 안전기준 별표 6의4 제1호의다목1)의가)를 초과할 경우 21.6.4에 따라 측정하여 오차를 보정하여야 한다.

21.5.19       차폭등․후미등․앞면 및 뒷면방향지시등․반사기가 등화신호장치에 설치되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 또는 정상 사용 상태 위치에서 벗어난 부착위치일지라도 기준축 방향의 투영면은 가동용 부품에 의해 50% 이상 가려지지 않아야 한다. 다만, 아래 경우의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21.5.19.1       등화의 기준축 방향의 투영면이 가동용 부품에 의해 50% 이상 가려지더라도 위 언급된 등화의 광학적 요구사항 그리고 관측각도, 위치를 만족시키는 부가적인 등화가 작동되는 경우

21.5.19.2       자동차의 위치를 알려주기 위해 가동용 부품 또는 안전삼각대를 사용하는 경우

 
21.5.19.3       21.5.19.2의 반사장치는 적용하지 않는다.

21.5.20       반사장치를 제외하고, 등화에 광원 또는 휴즈가 설치되어 작동되지 않게 제작된 경우에는 등화가 설치된 것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21.5.21       등화의 광원교체는 제작자가 제공하는 공구 또는 전문가의 도움 없이 교체할 수 있어야 한다. 제작자는 교체순서를 알 수 있는 설명서를 제공하여야 한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제외한다.

21.5.21.1       비교체 광원으로 승인된 장치

21.5.21.2       가스방전식 광원으로 승인된 장치

21.5.22       후미등 고장 시 일시적인 대체 등화장치 사용이 허용된다. 대체 등화장치는 색상, 광도 그리고 위치가 후미등과 유사하여야 하고, 고유한 등화 기능은 유지되어야 하며 대체점등 시 작동이 중지되어야 한다. 대체 등화장치 작동 시 계기판(21.2.16 참조)의 고장표시장치는 임시적인 대체와 수리가 필요함을 지시하여야 한다.

21.5.23       적응형전조등이 적용된 경우, 변환빔과 주행빔 한 쌍은 동등하게 간주되어야 한다.

21.5.24       뒷면방향지시등, 후미등, 제동등(S4 카테고리 제외), 뒷면안개등에는 가변광도 기능이 허용된다. 가변광도 기능은 주변밝기, 안개, 눈보라, 비, 물안개, 먼지구름, 발광면의 오염과 같은 외부조건의 최소 하나 이상에 작동하여야 한다. 가변광도 시 광도변화가 민감하게 관측되지 않아야 하고, 카테고리 S4 제동등은 다른 등화와 독립적으로 가변될 수 있어야 한다. 운전자는 고정광도에 상응하는 가변광도로 조절할 수 있어야 하고 자동 가변광도에서 고정광도로 변환할 수 있어야 한다.

21.5.25       주행빔과 변환빔전조등, 제동등, 차폭등, 후미등은 전원공급상태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

21.5.25.1       등화장치 단자의 전압공급 정보에 따라 특별한 전원 공급 또는 전자적 전원공급장치에 의해 시험되어야 하고, 부가적인 작동모드 또는 전압인가는 각 장치와 기능에 따라 규정된 전압을 초과할 수 없다.

21.5.25.2       장치 또는 기능별 단자에 인가되는 전원공급상태는 위와 같이 언급된 사항을 초과할 수 없으며, 6.75V(6V 시스템), 13.5V(12V 시스템), 28V(24V 시스템)의 전압은  3% 이상을 초과할 수 없다.

21.5.25.3       위 언급된 규정은 가변광도 제어 또는 전자적 광원공급장치로 포함된 장치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21.6       시험방법

21.6.1       등화표면, 기준축 및 관측각도

21.6.1.1       용어 예시

1. 조명면

2. 기준축

3. 기준점

4. 관측각도

5. 투영면

6. 조명면에 의한 발광면

7a. 2.6.1의 투영면에 의한 발광면

   (외측 렌즈가 있는 경우)

7b. 2.6.2의 투영면에 의한 발광면

   (외측 렌즈가 없는 경우)

8. 관측방향

IO : 내측 렌즈

LG : 라이트 가이드

L : 외측 렌즈

R : 반사기

S : 광원

X : 무효부

F1 : 기능 1

F2 : 기능 2

 

 

 

 
 

21.6.1.2        그림 예시

21.6.1.2.1        반사기를 제외한 등화신호장치 투영면의 예



 

21.6.1.2.2        반사기를 제외한 등화 신호장치 조명면의 예

 
   ⇒ 

 

21.6.1.2.3        다양한 관측방향에 의한 조명면상의 발광면

   

 

21.6.1.2.4        다양한 관측방향에 의한 투영면상의 발광면

  

 

 
21.6.1.2.5        단일기능 등화의 투영면에 의한 조명면의 예

21.6.1.2.5.1  외측렌즈 뒷부분에 반사기 옵틱이 있는 광원 예

 



     외측렌즈 포함          비옵틱 외측렌즈 제외

 

21.6.1.2.5.2  외측렌즈 뒷부분에 옵틱 내측렌즈가 있는 광원 예

 



       외측렌즈 포함        비옵틱 외측렌즈 제외

 

21.6.1.2.5.3  외측렌즈 뒷부분에 부분적으로 반사경 옵틱 내측렌즈가 있는 광원 예

 



        외측렌즈 포함          비옵틱 외측렌즈 제외

 

21.6.1.2.5.4  외측렌즈 뒷부분에 라이트 가이드가 있는 경우의 예

 


 

21.6.1.2.5.5  외측렌즈 뒷부분에 라이트 가이드 또는 반사경 옵틱이 있는 경우의 예



 

21.6.1.2.5.6  외측렌즈 뒷부분의 무효부가 없는 영역에 조합되어진 반사경 옵틱이 있는 경우의 예



 

21.6.1.2.6        조명면에 의한 투영면의 측정 예

21.6.1.2.6.1  예-A



 조명면

21.6.1.2.6.1에 의한 투영면

a~b

c~d

 
 
 

21.6.1.2.6.2  예-B



 조명면

21.6.1.2.6.1에 의한 투영면

a~b

c~d

 
 

21.6.1.2.6.3  예-C

               무효부와 조합되어 있는 조명면의 측정 예

 



 조명면

a~b

 
 

21.6.1.2.6.4  예-D

               무효부와 조합되어 있고 21.6.1.2.6.1에 따른 투영면의 측정 예

 



21.6.1.2.6.1에 의한 투영면

c~d와 e~f

 
 
 

21.6.1.2.6.5  예-E

               무효부와 21.6.1.2.6.2에 따른 비옵틱 외측렌즈로 조합되어 있는 투영면의 측정 예



21.2.6.2에 따라 투영면

c’~d’와 e’~f’

 
 

21.6.1.2.6.6  2가지 기능이 결합된 경우

21.6.1.2.6.6.1  옵틱이 있는 외측렌즈와 격면이 있는 경우

 

상호 결합되지 않은 경우

 

21.6.1.2.6.6.2  옵틱이 있는 외측렌즈의 경우

 



상호 결합된 경우

 

21.6.1.2.6.6.3  비옵틱 외측렌즈가 제외된 경우

 

 


상호 결합되지 않은 경우

 

21.6.1.2.6.6.4  비옵틱 외측렌즈가 제외된 경우

 



상호 결합되지 않은 경우



상호 결합되지 않은 경우

 

21.6.1.2.6.6.5  외측렌즈(옵틱의 유·무 무관)가 포함된 경우



상호 결합된 경우

 


상호 결합된 경우

 

21.6.1.2.6.6.6  외측렌즈를 포함한 경우(옵틱의 유·무 무관)



상호 결합된 경우

 

                        비옵틱 외측렌즈가 제외된 경우 “7b”는 21.2.6에 따라 투영면이 되고 기능1(F1)은 기능2(F2)의 빛을 통과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