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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군기본계획수립지침 일부개정훈령안

by 블로그 이름33 2024. 2. 7.

출처: 국토교통부

도시군기본계획수립지침 일부개정훈령안 요약한 글입니다. 출처는 국토교통부이며 도시군기본계획수립지침 일부개정훈령안에 대한 글을 다루고 있습니다. 도시군기본계획수립지침 일부개정훈령안 내용에 대한 전문이 필요하신 분은 하단으로 가시면 도시군기본계획수립지침 일부개정훈령안 다운로드 및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행정규칙(훈령·예규·고시)

도시ㆍ군기본계획수립지침 일부개정훈령안 1. 개정이유 탄소중립실현이 국가적 목표로 대두됨에 따라 도시·군기본계획 기초조사 사항에 온실가스 배출·흡수 현황을 추가하고, 온실가스 감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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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군기본계획수립지침 일부개정훈령안
도시ㆍ군기본계획수립지침 일부개정훈령안

 

1. 개정이유

 탄소중립실현이 국가적 목표로 대두됨에 따라 도시·군기본계획 기초조사 사항에 온실가스 배출·흡수 현황을 추가하고, 온실가스 감축 목표 및 탄소중립 계획 요소 반영 등을 통해 지자체 단위 탄소중립형 도시계획의 수립을 도모하고자함

 

2. 주요내용

가.  도시·군기본계획 수립원칙에 탄소중립 이행방향 반영 (1-2-4, 3-2-3 등)

  -  「탄소중립기본법」 등에서 제시된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방향을 기본계획 총칙 및 부문별 계획 수립 원칙에 반영

나. 온실가스 현황을 포함한 기초조사,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4-1-2, 4-2-8)

   - 온실가스 배출·흡수 현황*을 기초조사 사항으로 반영하고, 5년 단위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계획목표에 반영토록 명시

다. 부문별 계획에 탄소중립 계획요소 반영(4-3-1 등)

 -   도시 공간구조, 토지이용계획, 기반시설, 주거환경, 공원·녹지 등 부문별 계획에 탄소중립 계획요소를 반영토록 명시

 라. 지자체별 탄소중립도시 조성계획 방안 수립 명확화

  -  각 지자체가 해당 지역의 연도별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탄소중립도시 조성 계획 방안을 수립토록 명시

 
3. 참고사항

가. 관계법령 :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나. 예산조치 : 별도조치 필요 없음

다. 합    의 : 해당사항 없음

라. 기    타 : 신ㆍ구조문대비표, 별첨

 

 

 

 

 

 

 

 

 
국토교통부 훈령 제 1470호

 

도시ㆍ군기본계획수립지침 일부개정훈령안

 

도시ㆍ군기본계획수립지침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1-2-4. 중 “담당하여야 하며,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에도 적극 대응하여 에너지와 자원을 절약하는 공간구조를 형성하고 신재생에너지의 사용을 촉진하여 탄소배출량을”을 “담당하여야 한다.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 및 녹색성장에 적극 대응하기 위하여, 탄소감축에 유리한 공간구조를 형성하고, 화석연료 사용 억제 및 신재생에너지의 사용을 촉진하여 에너지전환을 추구하며, 도시 내 탄소흡수원을 확충하고, 재해취약성을”로 한다.

1-2-5. 중 “저탄소”를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과”로 한다.

3-1-1.(7) 중 “환경”을 “기후변화 대응 및 환경”으로 한다.

3-2-3. 중 “환경친화적”을 “기후변화 대응 및 환경친화적”으로 한다.

3-2-3.에 (7)부터 (12)까지를 다음과 같이 한다.

 (7) 하천축의 발전잠재력을 진단하고 보전·복원·친수지구 등 하천환경 특성을 고려하여, 하천축과 녹지축을 연계하는 도시공간구조 개편방향과 하천주변지역의 토지이용 방향을 제시한다.

 (8)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을 위하여 도시의 온실가스 배출 및 흡수 특성과 관계된 다양한 요소를 공간적으로 진단하고, 도시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공간구조 개편, 토지이용 방향 등 부문별 계획 수립 시 구체적 탄소중립방안을 제시하여야 한다.

 
 (9) 생산·교통 등 도시 내의 화석연료 사용을 억제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신재생에너지 활용 및 에너지자립을 촉진하기 위한 기반시설 확충과 관리방향을 제시한다.

 (10) 산림지, 농경지, 초지, 습지, 연안, 공원 및 녹지 등의 도시 내 탄소흡수원과 건물 등 인공구조물을 활용한 탄소흡수 및 탄소포집을 포함하여 도시의 탄소흡수 능력을 보전·확대하기 위한 계획 및 관리방향을 제시한다.

 (11) 기후변화에 따른 재해취약성 분석을 통해 도시의 다양한 재해위험을 파악하여 부문별 계획 수립시 반영하고, 재해취약성 저감 및 회복력 증진 방안을 제시하여야 한다.

 (12) 도시의 쾌적성과 건강성 확보를 위한 바람길 분석 및 조성 등 도심 열섬현상을 완화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3-2-3.에 (13) 및 (14)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13) 연안의 이용상황·침식상태 등을 감안하여 연안지역의 훼손을 최소화하고 보전할 수 있도록 연안관리방향을 제시한다.

 (14) 법 제20조제2항에 따른 토지의 적성에 대한 평가(이하 “토지적성평가”라 한다)를 통해 비시가화지역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공간구조를 설정한다.

 
4-1-2.에 (8)을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8) 당해 시·군의 온실가스 배출·흡수량 현황

 4-2-8.을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4-2-8. 온실가스 감축 목표

  (1) 목표 설정

   ① 온실가스 감축 목표는 해당 시·군의 연도별·부문별 온실가스 배출·흡수 현황 분석을 바탕으로 설정하도록 하며, 온실가스 배출 총량을 기준으로 한다.

   ② 온실가스 감축 목표 제시는 도시·군기본계획 목표 연도까지의 5년 단위로 제시하며, 계획 수립 시점의 최신 자료를 바탕으로 한 현행 순배출량 대비 감축 비율과 절대 감축량을 제시하여야 한다. 이 때 현행 순배출량은 계획 수립 시점 최신 자료 기준 단년도에서 최근 5년 이하 기간의 평균을 기준으로 할 수 있다.

   ③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ㆍ녹색성장 기본법」에 따른 시·도계획 및 시·군·구 계획을 수립한 경우 계획에서 제시된 온실가스 감축목표와 정합성을 고려할 수 있다.

  (2) 온실가스 배출·흡수 현황 분석

   ① 기초조사 시 해당 시·군의 연도별 직·간접적 온실가스 배출·흡수량을 부문별로 수집하여 현황을 분석하여야 하며, 해당 시·군에서 구축가능한 최신 자료 기준 최근 5년 간의 온실가스 배출·흡수량을 파악하고 순배출량을 파악하여야 한다.

 
   ② 온실가스 배출·감축 현황 파악을 위한 부문은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상의 부문 중 도시·군기본계획과의 연계성이 높은 9대 부문(전환, 산업, 건물, 수송, 농축수산, 폐기물, 수소, 흡수원, 이산화탄소 포집 및 활용·저장)으로 구분하여 조사하는 것이 권장되며 지역의 관련 자료구축 및 수집 여건에 따라 상세 정도를 달리하여 조사할 수 있다.

   ③ 온실가스 배출·흡수 현황 파악 시에는 위 기준을 만족하는 타 법정 계획에 의해 구축된 자료가 있을 경우 이를 준용할 수 있으며 가능한 한 최신 자료를 활용하여야 한다.

   ④ 도시·군기본계획을 위한 온실가스·배출 흡수 현황 파악을 위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ㆍ녹색성장 기본법」제36조 및 해당 법 시행령에 따라 마련되는 기준, IPCC Guidelines for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ies 등 국제표준을 준용하되, 기준이 존재하지 않는 등 불가피한 경우 해당 시·군이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다.

4-3-1.(2)의 ⑥을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방향으로 도시공간구조를 설정한다”로 하고, ⑦부터 ⑩까지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⑦ 화석연료 소비 최소화, 신재생에너지 도입에 유리한 공간구조 개편 방향을 제시한다.

  ⑧ 보전축이 아닌 지역에서도 도시숲, 공원, 녹지, 건물 녹화 등 온실가스 흡수원을 확대해야 하며, 이 때 기존 주요 공원·녹지 등과의 접근성 개선, 건물 등 인공구조물을 활용한 입체적 녹화 등을 고려한다.

 
  ⑨ 기후변화에 따라 대형화·다양화되고 있는 재해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방재대책(하천, 하수도, 펌프장 등)과 함께 도시의 토지이용, 기반시설 등을 활용한 도시계획적 대책을 제시한다.

  ⑩ 도시공간구조의 기후위기 대응력 강화를 위하여 도시 내 온실가스 배출·흡수 현황지도, 건물 에너지수요 지도, 바람길 지도, 교통에 따른 연료사용 관련 지도, 미기후 지도, 흡수원 분포 지도 등을 자율적으로 구축·활용하여 도시 내 탄소 감축·흡수가 최적화 되도록 공간구조개편에 적용하는 것이 권장되며, 지역의 관련 자료구축 및 수집 여건에 따라 상세 정도를 달리하여 반영할 수 있다.

4-4-1.(7)을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7) 시·군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토지용도별 온실가스 배출량을 고려하여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적정 규모와 용도의 토지수요를 예측함으로써 지속가능하고 탄소중립적인 토지이용 방침을 제시한다.

4-5-1.(1)의 ⑤와 ⑥을 다음과 같이 한다.

 ⑤ 교통계획은 각종 차량 및 교통시설에 의한 온실가스 과다 배출, 대기오염, 소음, 진동, 경관 저해, 자연생태계 단절 등의 문제가 없도록 계획한다.

 ⑥ 교통량 추정과 교통수단별·지역별 배분계획 수립 시 가능한 차종별 연료 및 온실가스 배출계수 등을 함께 고려하여 도시 내 교통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이 최소화되도록 한다.

4-5-1.(1)의 ⑦과 ⑧을 다음과 같이 신설 한다.

 
 ⑦ 온실가스 배출과 에너지 소비를 저감하기 위하여 대중교통, 자전거, 보행 및 친환경 녹색교통 수단 확대를 추구한다.

 ⑧ 첨부된 교통계획수립보고서 항목에 따라 별도 계획서를 작성하고 그 요지를 본 보고서에 수록한다. (별첨 4 참조)

4-5-1.(2)의 ② 중 “편익”을 “편익 증진과 온실가스 배출 및 에너지 사용량 감축”으로 하며, ④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④ 친환경 자동차 등 녹색교통 수단이 기존 교통 네트워크와 원활히 연계되고 활성화 되도록 녹색교통시설 배치 방안을 제시한다.

4-5-2.(3)을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3) 생산·유통·판매·폐기 등 물류활동 전반에서 온실가스 감축이 가능한 녹색물류 체계를 계획한다.

4-5-4.의 본문 “유비쿼터스 도시계획”을 “스마트도시계획”으로 한다.

4-5-4.(4) 중 “유비쿼터스도시계획은”을 “스마트도시계획은”으로 하고, “유비쿼터스도시종합계획의”를 “스마트도시종합계획의”로 하며, “유비쿼터스도시건설사업계획 및 유비쿼터스도시건설사업”을 “스마트도시건설사업”으로 한다.

4-5-4.(5) 중 “유비쿼터스도시건설의”를 “스마트도시건설의”로 하고, “유비쿼터스도시기반시설”을 “스마트도시기반시설”로 하며,  “유비쿼터스도시서비스”를 “스마트도시서비스”로 한다.

4-5-4.(7) 중 “유비쿼터스도시계획의”를 “스마트도시계획의”로 한다.

 
4-6-2.(2)의 ① 중 “균형발전 등에”를 “균형발전,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 등에”로 하고,  ㉰와 ㉱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 구시가지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그린 리모델링, 녹색건축물의 확대, 그린인프라 확충 등을 위한 개발전략 및 실천수단을 강구한다.

 ㉱ 신시가지에 대한 개발계획이 있는 경우 해당 지역 내에서 탄소중립이 달성될 수 있도록 개발전략과 실천수단을 강구한다.

4-6-2.(2)의 ② 중 “개발에”를 “개발, 탄소흡수원 확충 등 탄소중립 기여에”로 한다.

4-6-3.(4)를 다음과 같이 한다.

 (4) 주택의 에너지효율성과 자원순환, 신재생에너지 도입 잠재력 등을 고려하여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주거환경을 구축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4-6-3.(5) 본문 및 ①과 ②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4-6-3.(5) 주택공급방안

① 인구계획과 인구배분·밀도계획 및 개발가능지, 최저주거, 주거복지, 주택유형 등을 고려하여 주택공급의 기본방향을 제시한다.

② 기존 주변지역의 주택유형별 온실가스 배출 현황을 조사하고, 제로에너지건축 등 주택 에너지 효율화, 주택 주변부 식재 등과 같은 주택 내 탄소흡수원 확충 방안 등 탄소중립 지향형 주택공급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며, 지역의 특성에 따라 해당 내용의 수립 여부 및 상세 정도를 달리하여 수립할 수 있다.

 
4-7-1.(1)의 “발전을”을 “발전 및 탄소중립도시로의 전환을”로 한다.

4-7-2. 본문의 “저탄소 녹색도시 조성”을 “탄소중립도시 조성”으로 하고, (1)의 “저탄소”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달성 및”으로 하며, “국가기후변화종합기본계획 및”을 “국가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및”으로 하며, (2)의 “온실가스 저감 등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으로 하고, (4)의  “태양력·풍력·조력 등”을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으로 하며, (6)을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6) 탄소중립도시 조성 계획 방안

    ① 탄소중립도시 조성을 위하여 계획 지표에서 제시한 연도별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따라 탄소중립 도시 조성 계획 방안을 수립하여야 한다.

    ②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감축 수단(흡수·포집 수단을 포함한다.)을 제시한다.

    ③ 감축수단 중 타부문 계획과 긴밀한 연계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타부문 계획 내용을 준용할 수 있다.

    ④ 감축수단은 가능한 한 예상 감축량을 명시하여 야 하며, 감축수단 별 감축량을 합산하여 감축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감축수단을 공간적으로 배치하는 계획을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나, 지역의 자료 구축 및 수집 여건에 따라 제시 여부 및 상세 정도를 달리하여 반영할 수 있다.

 
    ⑤ 지자체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지역에너지계획 등 유관 계획이 있을 경우, 해당 계획 내용을 언급하거나 준용할 수 있으며 해당 계획들과 일관성을 갖춰야 한다.

4-7-3.의 (1) 중 “개발사업이”를 “개발사업이 탄소중립에 기여하고”로 하고, “따른”을 “따른 온실가스 감축 대책과”로 한다.

4-7-4.(4)를 다음과 같이 신설 한다.

 (4) 도시 내에 대기환경 쾌적성을 높이고 수환경과 연계하여 열섬 현상을 완화하도록 계획하며,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옥상·벽면 녹화 및 관련 시설 설치 등의 대책방안을 제시한다.

4-7-5.의 “시·군에서”를 “① 시·군에서”으로 하고, ②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② 폐기물의 소각처리와 매립을 최소화하고 폐기물 처리에 드는 에너지를 감축하며 자원순환을 유도하도록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대책방안을 제시한다.

4-7-6.의 (1)부터 (3)까지를 다음과 같이 하고, (4)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1) 온실가스 감축 목표 및 지역 에너지 수요, 신·재생에너지 공급 비중을 고려하여 에너지원 별 공급방안을 강구한다.

  (2) 집단에너지 공급시설 건설시 폐열 활용 등 효율적인 에너지 활용방안을 강구하며, 화석연료 기반 에너지 공급시설을 건설할 경우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방안을 강구한다.

 
  (3) 해당 시·군에 수소에너지 등 신에너지를 위한 에너지 공급체계 전환 관련 계획이 있을 경우 관련 기반시설 구축 내용을 수록할 수 있으며, 에너지 공급계획 및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반영할 수 있다.

  (4) 자발적인 에너지 사용 감축 유도를 위하여 도시 내 에너지 수요와 공급 현황을 파악하고 시민에게 해당 정보를 제공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단, 지역의 자료 구축 여건을 고려하여 조사 및 방안 제시 여부 및 상세 정도를 달리하여 제시할 수 있다.

4-9-1.(2)의 ① 중 “건전하고”를 “건전하고 탄소중립에 기여하며”로 하고, ③을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③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과 연계하여 공원·녹지의 온실가스 흡수량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공원·녹지 확보 계획을 수립할 수 있으며 지역의 자료 구축 및 수집 여건에 따라 반영 여부 및 상세정도를 달리할 수 있다.

4-9-2.의 (5)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5) 공원 및 녹지에 식재되는 수목의 종류는 지역의 생태 여건과 온실가스 흡수 효과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도록 하고, 도심 바람통로 및 미기후와 연계하여 열섬현상을 완화할 수 있도록 입지 및 조성을 계획하는 방안을 강구한다.

4-9-3.(4)의 ② 중 “조성비율을”을 “조성비율과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따른 탄소흡수량을”로 한다.

 
4-9-4.의 (4)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4) 공원·녹지에 신재생에너지 발전 및 에너지 저장 등 온실가스 감축 활동과 연계된 시설 및 설비를 설치하는 계획을 수립할 경우 해당 공원·녹지의 경관과 생태, 접근성 및 이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계획한다.

 

 부  칙(국토교통부 훈령 제 1470호, 2021.12. 29.)

 

제1조(시행일) 이 지침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온실가스 배출·흡수 현황 및 감축 목표 설정에 관한 적용례) 4-1-2(8) 및 4-2-8의 개정규정은 이 지침 시행일 이후 도시·군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조사를 실시하는 경우부터 적용한다.

 
신ㆍ구조문대비표

현        행

개   정   안

 

 

제1장 총 칙

제2절 도시․군기본계획의 의의

제1장 총 칙

제2절 도시․군기본계획의 의의

  1-2-4. (환경적 측면) 환경적 측면에서 지속가능한 국토관리를 추구하기 위해 도시·군기본계획은 도시의 급속한 성장과 외연적 확산에 따른 자연환경의 훼손과 대기·수질·토양 등의 오염발생을 사전적으로 방지하는 역할을 담당하여야 하며,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에도 적극 대응하여 에너지와 자원을 절약하는 공간구조를 형성하고 신재생에너지의 사용을 촉진하여 탄소배출량을 저감하는데 주력하여야 한다.

 1-2-4. (환경적 측면) ------------------------------------------------------------------------------------------------------------------------------------------- 담당하여야 한다.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 및 녹색성장에 적극 대응하기 위하여, 탄소감축에 유리한 공간구조를 형성하고, 화석연료 사용 억제 및 신재생에너지의 사용을 촉진하여 에너지전환을 추구하며, 도시 내 탄소흡수원을 확충하고, 재해취약성을--------

  1-2-5. (경제적 측면) 지속가능한 국토관리는 경제발전과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도시·군기본계획은 지역의 고용 창출을 위한 물리적 기반을 조성함으로써 기업에게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지역민의 거주성을 제고하여 지역상권을 활성화하는 등 도시재생과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여야 한다. 나아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새로운 기술변화를 적용한 스마트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산업구조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토지이용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이와 함께 자원이용의 경제적 효율성을 추구하여 비용효과적인 도시개발을 지향함으로써 개발과 보존의 조화를 이루면서 저탄소 녹색성장을 달성하여야 한다.

 1-2-5. (경제적 측면) -------------------------------------------------------------------------------------------------------------------------------------------------------------------------------------------------------------------------------------------------------------------------------------------------------------------------------------------------------------------------------------------------------------------------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과 ------------------------

제3장 도시·군기본계획의 내용과 작성원칙

제1절 도시ㆍ군기본계획의 내용

제3장 도시·군기본계획의 내용과 작성원칙

제1절 도시ㆍ군기본계획의 내용

  3-1-1. 도시·군기본계획을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수립하기 위하여 다음의 부문별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후략)

3-1-1. (현행과 같음)

 (1)∼(6) (생략)

(1)∼(6) (현행과 같음)

 (7) 환경의 보전과 관리

 (7) 기후변화 대응 및 환경-------

 제2절 계획수립의 기본원칙

 제2절 계획수립의 기본원칙

 3-2-3. 환경친화적 계획 수립

 3-2-3. 기후변화 대응 및 환경친화적------

(1) ∼ (6) (생  략)

(1) ∼ (6) (현행과 같음)

 (7) 하천축의 발전잠재력을 진단하여 하천축을 활용한 도시공간구조 개편방향을 제시한다.

(7) 하천축의 발전잠재력을 진단하고 보전·복원·친수지구 등 하천환경 특성을 고려하여, 하천축과 녹지축을 연계하는 도시공간구조 개편방향과 하천주변지역의 토지이용 방향을 제시한다.

(8)보전·복원·친수 지구 등 하천환경 특성과 연계한 하천주변지역의 토지이용 방향을 제시한다.

(8)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을 위하여 도시의 온실가스 배출 및 흡수 특성과 관계된 다양한 요소를 공간적으로 진단하고, 도시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공간구조 개편, 토지이용 방향 등 부문별 계획 수립 시 구체적 탄소중립방안을 제시하여야 한다.

(9)기후변화에 따른 재해취약성 분석을 통해 도시의 다양한 재해위험을 파악하여 부문별 계획 수립시 반영하고, 재해취약성 저감방안을 제시하여야 한다.

 (9) 생산·교통 등 도시 내의 화석연료 사용을 억제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신재생에너지 활용 및 에너지자립을 촉진하기 위한 기반시설 확충과 관리방향을 제시한다.

(10)도시의 쾌적성과 건강성 확보를 위한 바람길 분석 및 조성 등 도심 열섬현상을 완화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10) 산림지, 농경지, 초지, 습지, 연안, 공원 및 녹지 등의 도시 내 탄소흡수원과 건물 등 인공구조물을 활용한 탄소흡수 및 탄소포집을 포함하여 도시의 탄소흡수 능력을 보전·확대하기 위한 계획 및 관리방향을 제시한다.

(11)연안의 이용상황·침식상태 등을 감안하여 연안지역의 훼손을 최소화하고 보전할 수 있도록 연안관리방향을 제시한다.

(11)기후변화에 따른 재해취약성 분석을 통해 도시의 다양한 재해위험을 파악하여 부문별 계획 수립시 반영하고, 재해취약성 저감 및 회복력 증진 방안을 제시하여야 한다.

 (12)법 제20조제2항에 따른 토지의 적성에 대한 평가(이하 “토지적성평가”라 한다)를 통해 비시가화지역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공간구조를 설정한다.

 (12)도시의 쾌적성과 건강성 확보를 위한 바람길 분석 및 조성 등 도심 열섬현상을 완화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신  설>

 (13)연안의 이용상황·침식상태 등을 감안하여 연안지역의 훼손을 최소화하고 보전할 수 있도록 연안관리방향을 제시한다.

  <신  설>

 (14)법 제20조제2항에 따른 토지의 적성에 대한 평가(이하 “토지적성평가”라 한다)를 통해 비시가화지역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공간구조를 설정한다.

제4장 부문별 계획 수립기준

제1절 지역의 특성과 현황

제4장 부문별 계획 수립기준

제1절 지역의 특성과 현황

 4-1-1. 도시·군기본계획은 시·군의 장기적인 종합계획이며 미래상을 제시하는 가장 중요한 계획이다. 따라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기 이전에 시·군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잠재력 등 시·군의 특성과 현황을 먼저 파악하여야 한다.

 4-1-1. (현행과 같음)

  4-1-2. 기초조사 자료를 토대로 다음의 내용을 파악하여야 한다.

  (1) ~ (7) 생략

   4-1-2. (현행과 같음)

 

 (1) ~ (7)  (현행과 같음)

  (8) (신설)

(8) 당해 시·군의 온실가스 배출·흡수량 현황

 제2절 계획의 목표와 지표설정

  4-2-1 ~ 4-2-7 (생략)

 제2절 계획의 목표와 지표설정

  4-2-1 ~ 4-2-7  (현행과 같음)

 4-2-8. (신설)

  4-2-8. 온실가스 감축 목표

  (1) 목표 설정

   ① 온실가스 감축 목표는 해당 시·군의 연도별·부문별 온실가스 배출·흡수 현황 분석을 바탕으로 설정하도록 하며, 온실가스 배출 총량을 기준으로 한다.

   ② 온실가스 감축 목표 제시는 도시·군기본계획 목표 연도까지의 5년 단위로 제시하며, 계획 수립 시점의 최신 자료를 바탕으로 한 현행 순배출량 대비 감축 비율과 절대 감축량을 제시하여야 한다. 이 때 현행 순배출량은 계획 수립 시점 최신 자료 기준 단년도에서 최근 5년 이하 기간의 평균을 기준으로 할 수 있다.

   ③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ㆍ녹색성장 기본법」에 따른 시·도계획 및 시·군·구 계획을 수립한 경우 계획에서 제시된 온실가스 감축목표와 정합성을 고려할 수 있다.

  (2) 온실가스 배출·흡수 현황 분석

   ① 기초조사 시 해당 시·군의 연도별 직·간접적 온실가스 배출·흡수량을 부문별로 수집하여 현황을 분석하여야 하며, 해당 시·군에서 구축가능한 최신 자료 기준 최근 5년 간의 온실가스 배출·흡수량을 파악하고 순배출량을 파악하여야 한다.

   ② 온실가스 배출·감축 현황 파악을 위한 부문은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상의 부문 중 도시·군기본계획과의 연계성이 높은 9대 부문(전환, 산업, 건물, 수송, 농축수산, 폐기물, 수소, 흡수원, 이산화탄소 포집 및 활용·저장)으로 구분하여 조사하는 것이 권장되며 지역의 관련 자료구축 및 수집 여건에 따라 상세 정도를 달리하여 조사할 수 있다.

   ③ 온실가스 배출·흡수 현황 파악 시에는 위 기준을 만족하는 타 법정 계획에 의해 구축된 자료가 있을 경우 이를 준용할 수 있으며 가능한 한 최신 자료를 활용하여야 한다.

   ④ 도시·군기본계획을 위한 온실가스·배출 흡수 현황 파악을 위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ㆍ녹색성장 기본법」제36조 및 해당 법 시행령에 따라 마련되는 기준, IPCC Guidelines for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ies 등 국제표준을 준용하되, 기준이 존재하지 않는 등 불가피한 경우 해당 시·군이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다.

 제3절 공간구조의 설정

  4-3-1. 공간구조의 설정

   (1) 공간구조의 진단

    (생략)  

 제3절 공간구조의 설정

  4-3-1. 공간구조의 설정

   (1) 공간구조의 진단

    (현행과 같음)

(2) 공간구조개편방향

    ① - ⑤ (생략)

   

 (2) 공간구조개편방향

    ① - ⑤ (현행과 같음)

 ⑥ 기후변화에 따라 대형화·다양화되고 있는 재해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방재대책(하천, 하수도, 펌프장 등)과 함께 도시의 토지이용, 기반시설 등을 활용한 도시계획적 대책을 제시한다.

 ⑥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방향으로 도시공간구조를 설정한다.  

 ⑦ - ⑩ (신설)

  ⑦ 화석연료 소비의 최소화, 신재생에너지의 도입에 유리한 공간구조 개편 방향을 제시한다.
⑧ 보전축이 아닌 지역에서도 도시숲, 공원, 녹지, 건물 녹화 등 온실가스 흡수원을 확대해야 하며, 이 때 기존 주요 공원·녹지 등과의 접근성 개선, 건물 등 인공구조물을 활용한 입체적 녹화 등을 고려한다.

  ⑨ 기후변화에 따라 대형화·다양화되고 있는 재해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방재대책(하천, 하수도, 펌프장 등)과 함께 도시의 토지이용, 기반시설 등을 활용한 도시계획적 대책을 제시한다.

  ⑩ 도시공간구조의 기후위기 대응력 강화를 위하여 도시 내 온실가스 배출·흡수 현황지도, 건물 에너지수요 지도, 바람길 지도, 교통에 따른 연료사용 관련 지도, 미기후 지도, 흡수원 분포 지도 등을 자율적으로 구축·활용하여 도시 내 탄소 감축·흡수가 최적화 되도록 공간구조개편에 적용하는 것이 권장되며, 지역의 관련 자료구축 및 수집 여건에 따라 상세 정도를 달리하여 반영할 수 있다.

 제4절 토지이용계획

  4-4-1. 토지이용의 기본원칙 및 현황분석

 제4절 토지이용계획

  4-4-1. 토지이용의 기본원칙 및 현황분석

   (1) - (6) (생략)

(1) - (6) (현행과 같음)

   (7) (신설)

 (7) 시·군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토지용도별 온실가스 배출량을 고려하여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적정 규모와 용도의 토지수요를 예측함으로써 지속가능하고 탄소중립적인 토지이용 방침을 제시한다.

 제5절 기반시설

  4-5-1. 교통계획

   (1) 기본원칙

    ① ~ ④ (생략)  

 제5절 기반시설

  4-5-1. 교통계획

   (1) 기본원칙

    ① ~ ④ (현행과 같음)

⑤교통계획은 각종 차량 및 교통시설에 의한 대기오염, 소음, 진동, 경관 저해, 자연생태계 단절 등의 문제가 없도록 계획한다.

⑤교통계획은 각종 차량 및 교통시설에 의한 온실가스 과다 배출, 대기오염, 소음, 진동, 경관 저해, 자연생태계 단절 등의 문제가 없도록 계획한다.

 ⑥첨부된 교통계획수립보고서 항목에 따라 별도 계획서를 작성하고 그 요지를 본 보고서에 수록한다. (별첨 4 참조)

 ⑥교통량 추정과 교통수단별·지역별 배분계획 수립 시 가능한 차종별 연료 및 온실가스 배출계수 등을 함께 고려하여 도시 내 교통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이 최소화되도록 한다.

   

<신설>

 ⑦온실가스 배출과 에너지 소비를 저감하기 위하여 대중교통, 자전거, 보행 및 친환경 녹색교통 수단 확대를 추구한다.

<신설>

 ⑧첨부된 교통계획수립보고서 항목에 따라 별도 계획서를 작성하고 그 요지를 본 보고서에 수록한다. (별첨 4 참조)

(2) 주요 교통시설로의 접근성 제고

 (2) 주요 교통시설로의 접근성 제고

 ① 생략

 ① (현행과 같음)

 ②교통시설들은 환승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이용자의 편익을 위하여 여러 기능이 복합적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한다.  

 ② ------------------------------------------------------편익 증진과 온실가스 배출 및 에너지 사용량 감축---------------------------.

③ 생략

③ (현행과 같음)

④ (신설)

④ 친환경 자동차 등 녹색교통 수단이 기존 교통 네트워크와 원활히 연계되고 활성화 되도록 녹색교통시설 배치 방안을 제시한다.

  4-5-2. 물류계획

    (1) - (2) 생략

  4-5-2. 물류계획

   (1) - (2) (현행과 같음)

(3) (신설)

 (3) 생산·유통·판매·폐기 등 물류활동 전반에서 온실가스 감축이 가능한 녹색물류 체계를 계획한다.

  4-5-3. (생략)

  4-5-3. (현행과 같음)

 4-5-4. 유비쿼터스 도시계획

 4-5-4. 스마트도시계획

 (1)~(3) (생략)

 (1)~(3) (현행과 같음)

 (4)유비쿼터스도시계획은 유비쿼터스도시종합계획의 내용을 반영하여야하며 유비쿼터스도시건설사업계획 및 유비쿼터스도시건설사업 실시계획에 방향성을 제시하여야 한다.

 (4)스마트도시계획은 스마트도시종합계획의 ---------------------- 스마트도시건설사업 -----------------------------------.

(5) 유비쿼터스도시건설의 기본방향과 계획의 목표 및 추진전략, 유비쿼터스도시기반시설 및 서비스 등 계획의 전반에 있어서 지방자치단체, 관계행정기관, 관련 전문가 뿐만 아니라 주민의 의사가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특히 유비쿼터스도시서비스 제공의 우선순위 선정에 있어서 주민의 불편사항 및 향후 개선에 관한 의견 등을 충분히 반영한다.

(5) 스마트도시건설의 --------------------------- 스마트도시기반시설 ---------------------------------------------------------------------------------------------- ---------------------------스마트도시서비스 -------------------------------------------------------------------------------------------------.

(6) (생략)

(6) (현행과 같음)

 (7) 유비쿼터스도시계획의 실행을 위한 추진체계, 관계행정기관 간 역할분담 및 협력방안, 재원의 조달 및 운용방안을 마련한다.

 (7) 스마트도시계획의 ---------------------------------------------------------------.

 제6절 도심 및 주거환경

  4-6-1. 도시재생계획

  (생략)

 제6절 도심 및 주거환경

  4-6-1. 도시재생계획

  (현행과 같음)

 4-6-2. 도심 및 시가지 정비

  (1) 지역특성을 고려한 시가지정비방안에 대한 목표와 전략을 제시한다.

4-6-2. 도심 및 시가지 정비

(1)  (현행과 같음)

  (2) 농촌지역을 포함하는 시·군의 경우 도시와 농촌간의 상호 유기적인 균형발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2)  (현행과 같음)

  ① 도시지역의 경우 재개발·재건축 및 역세권개발, 신·구 시가지간의 균형발전 등에 대한 개발방향을 설정한다.

 ① --------------------------------------- 균형발전,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 등에 --------------.

 ㉮ ~ ㉯  (생략)

 ㉮ ~ ㉯  (현행과 같음)

 ㉰ (신설)

 ㉰구시가지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그린 리모델링, 녹색건축물의 확대, 그린인프라 확충 등을 위한 개발전략 및 실천수단을 강구한다.

㉱ (신설)

 ㉱신시가지에 대한 개발계획이 있는 경우 해당 지역 내에서 탄소중립이 달성될 수 있도록 개발전략과 실천수단을 강구한다.

② 비도시지역의 경우 취락의 정비 및 도시와의 유기적인 네트워크 개발에 대한 기본방향을 설정한다.

② -----------------------------------------------개발, 탄소흡수원 확충 등 탄소중립 기여에 ------------.

 4-6-3. 주거환경계획

   (1) - (3) (생략)

 4-6-3. 주거환경계획

   (1) - (3) (현행과 같음)

 (4) 주택공급방안

    인구계획과 인구배분·밀도계획 및 개발가능지, 최저주거, 주거복지, 주택유형 등을 고려하여 주택공급의 기본방향을 제시한다.

(4) 주택의 에너지효율성과 자원순환, 신재생에너지 도입 잠재력 등을 고려하여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주거환경을 구축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5) <신설>

  ① (신설)

(5) 주택공급방안

  ①인구계획과 인구배분·밀도계획 및 개발가능지, 최저주거, 주거복지, 주택유형 등을 고려하여 주택공급의 기본방향을 제시한다.

② (신설)

  ②기존 주변지역의 주택유형별 온실가스 배출 현황을 조사하고, 제로에너지건축 등 주택 에너지 효율화, 주택 주변부 식재 등과 같은 주택 내 탄소흡수원 확충 방안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