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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차 철도시설 유지관리 기본계획

블로그 이름33 2024. 2. 29. 00:06

출처: 국토교통부

제1차 철도시설 유지관리 기본계획 요약한 글입니다. 출처는 국토교통부이며 제1차 철도시설 유지관리 기본계획에 대한 글을 다루고 있습니다. 제1차 철도시설 유지관리 기본계획 내용에 대한 전문이 필요하신 분은 하단으로 가시면 제1차 철도시설 유지관리 기본계획 다운로드 및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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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규칙(훈령·예규·고시)

국토교통부고시 제 2020-976호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제24조에 따라 「제1차 철도시설 유지관리 기본계획(2021?2025)」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20. 12. 23. 국토교통부

www.molit.go.kr



제1차 철도시설 유지관리 기본계획

< 목      차 >

 

 

 I. 계획의 개요  1

 

 II. 철도시설 유지관리현황 및 전망  4

 

   1. 철도시설 관리현황  5

 

   2. 철도시설 유지관리 투자 현황  19

 

   3. 철도시설 유지관리 대내외 환경  21

 

   4. 철도시설 유지관리의 성과 및 향후 발전 방향  24

 

III. 계획의 비전 및 목표  26

 

   1. 철도시설 유지관리 중장기 추진 방향  27

 

   2. 계획의 비전 및 목표  28

 

   3. 철도시설 유지관리의 미래상  29

 

   4. 철도시설 유지관리 절차  30

 

   5.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추진과제  31

 
Ⅳ. 분야별 세부 추진과제  32

 

   1. 선제적 노후시설 개량을 통한 성능 및 환경 개선   33

 

   2. 체계적 유지관리를 통한 안전강화 및 작업 효율화  40

 

   3. 철도시설 스마트 유지관리 기반 구축  52

 

   4. 선진 유지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제도적 기반 조성  62

 

Ⅴ. 투자규모  70

 

   1. 투자규모    71

 

   2. 투자효과 및 투자 우선순위  74

 

Ⅵ. 집행 및 관리  76

 

   1. 관계기관별 역할 분담    77

 

   2. 계획의 집행 및 관리    79

 

 

 

 

 
 

 

 

 

 

 

 

 

 

 

 I. 계획의 개요

 

 
 
1. 수립근거: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

 

 ㅇ 국토교통부장관은 철도시설이 안전하게 유지·관리될 수 있도록 철도시설의 유지관리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ㆍ시행(제24조)

 

 ㅇ 시·도지사는 5년 단위 시·도 철도시설 유지관리계획 수립(제25조)

 

 ㅇ 시설관리자는 기본계획에 따라, 도시철도 시설관리자는 기본계획과 시·도 유지관리 계획에 따라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제26조)

 

2. 계획의 성격: 철도시설의 유지관리 방향을 정하는 국가종합계획

 

 ㅇ 철도시설의 선제적 관리를 위해 유지관리 목표의 구체화

 

 ㅇ 철도시설의 성능 유지 등을 위한 유지관리 전략 및 계획 제시

 

 ㅇ 철도안전종합계획,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 기본계획 등과 연계

 

3. 계획 수립 경위

 

 ㅇ ’19.3월 :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

 

 ㅇ ’19.9월 : 제1차 철도시설 유지관리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ㅇ ’19.11. ~ 12월 : 현황 조사를 위한 철도운영기관 설명회

 

 ㅇ ’20.2월 : 유지관리 기본계획 수립 협의체 구성·운영

 

 ㅇ ’20.7월 : 제1차 철도시설유지관리 기본계획 수립 중간보고회

 

 ㅇ ’20.11. ~ 11월 : 제1차 철도시설 유지관리 기본계획(안) 의견조회

 

 ㅇ ’20.12월 : 제1차 철도시설 유지관리 기본계획 확정․고시

 
4. 관련 계획과 연계 및 조화

 

 ㅇ「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철도산업발전기본법 제5조)

 

  - 철도시설 유지보수, 인력양성·기술개발, 철도안전 관련사항 등

 

 ㅇ「철도안전종합계획」(철도안전법 제5조)

 

  - 철도시설 개량점검, 인력양성·교육훈련, 연구·기술개발 사항 등

 

 ㅇ「기반시설관리 기본계획」(지속가능한 기반시설 관리기본법 제8조)

 

  - 시설 유지, 성능개선, 정보, 인력, 연구, 재원 조달에 관한 사항 등

 

5. 계획의 범위

 

 ㅇ 시간적 범위 : 2021년 ∼ 2025년(5개년)

 

 ㅇ 공간적 범위 : 전국

 

6. 계획의 주요내용: 철도시설의 유지관리 방향 설정

 

 ㅇ 철도시설의 현황 및 전망

 

 ㅇ 철도시설의 유지관리의 비전 및 목표

 

 ㅇ 철도시설 개량을 통한 철도시설 성능 유지에 관한 사항

 

 ㅇ 철도시설의 유지관리에 필요한 기술의 연구ㆍ개발에 관한 사항

 

 ㅇ 철도시설의 유지관리에 관한 정보관리체계에 관한 사항

 

 ㅇ 철도시설 유지관리를 위한 정책 및 제도에 관한 사항

 
 

 

 

 

 

 

 

 

 

 Ⅱ. 철도시설 유지관리 현황 및 전망

 

 
 
1. 철도시설 관리현황

 

가. 철도시설 현황(’20년 1월 기준)

 

□ 국가철도

 

 ㅇ (영업연장) ’20년 철도 영업연장 3,917km로 5년간 4.2% 증가

 

  - 고속철도는 655.6km로 변동 없음, 일반철도는 3,103.4km에서 3,261.4km로 증가(신분당선 2단계, 수인선, 강릉선, 서해선 등 개통)

 

<최근 5년간 국가철도 영업연장 현황>

구 분

‘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증가율(%)

영업연장 (km)



3,759.0

3,919.0

3,919.0

3,917.0

3,917.0

4.2

고속

655.6

655.6

655.6

655.6

655.6

0

일반

3,103.4

3,263.4

3,263.4

3,261.4

3,261.4

5.1

 
 

 ㅇ (시설) 구조물 중, 터널은 710.7km에서 928.0km로 증가(증 217.3km, 30.6%), 교량은 538.6km에서 608.0km로 증가(증 69.4km, 12.9%)

 

    * 영업연장 중 터널이 23.7%, 교량이 15.5% 차지

 

<최근 5년간 국가철도 터널 및 교량 현황>

구 분

‘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증가율(%)

시설물
연장(km)
및 비율(%)

터널

710.7

823.6

916.7

921.4

928.0

30.6

영업연장당비율(%)

18.9

21.0

23.4

23.5

23.7

25.3

교량

538.6

554.8

585.7

608.3

608.0

12.9

영업연장당비율(%)

14.3

14.2

15.0

15.5

15.5

8.3

 
 

 

  - 궤도연장은 9,000.7km에서 9,697.4km로 증가(증 696.7km, 7.7%), 장대레일은 5408.6km에서 6,235.3km로 증가(증 826.7km, 15.3%)

 

 
<최근 5년간 국가철도 궤도 및 장대레일 연장 현황>

구 분

‘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증가율(%)

선별궤도 연장
(km)



9,000.7

9,364.1

9,693.3

9,680.6

9,697.4

7.7

본선

6,969.6

7,391.3

7,671.5

7,665.4

7,676.6

10.1

측선

2,031.1

1,972.8

2,021.8

2,015.2

2,020.8

-0.5

장대레일 연장
(km)



5,408.6

5,829.5

6,201.6

6,213.4

6,235.3

15.3

고속선

1,198.7

1,354.6

1,354.6

1,354.6

1,354.6

13.0

일반선

4,209.9

4,474.9

4,847.0

4,858.8

4,880.7

15.9

 
 

  - 건축물은 5,011동에서 5,654동으로 증가(증 643동, 12.8%), 그중 정거장 동수의 증가율이 상대적으로 높음(증 522동, 29.5%)

 

<최근 5년간 국가철도 건축물 현황>

구 분

‘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증가율(%)



동수

5,011

5,089

5,179

5,252

5,654

12.8

면적(천m2)

4,479

5,281

5,348

5,466

5,530

23.4

정 거 장

동수

1,767

1,911

1,947

2,043

2,289

29.5

면적(천m2)

2,399

3,168

3,109

3,219

3,022

26.0

사무소

동수

1,173

1,135

1,135

1,123

1,109

-5.5

면적(천m2)

573

581

550

559

558

-2.7

공장 및 운전건물

동수

1,573

1,573

1,643

1,657

1,690

7.4

면적(천m2)

1,339

1,361

1,489

1,495

1,515

13.1

주택 및 기타건물

동수

498

470

454

429

566

13.7

면적(천m2)

168

171

200

193

435

158.6

 
 

  - 전철전력 주요 설비 증가율 유사(주변압기 9.8%, 단권변압기 9% 증가)

 

<최근 5년간 국가철도 주요 전철전력 설비 현황>

구 분

‘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증가율(%)

주 변 압 기



123

129

135

135

135

9.8

단권변압기



841

892

919

917

917

9.0

전  차  선

km

8,320

8,722

9,082

9,081

9,059

8.9

 
 

  - 신호제어설비의 주요 장비 중 선로전환기가 9,576대에서 10,184대로 가장 큰 폭으로 증가(증 608대, 6.3%)  

 

 
<최근 5년간 국가철도 주요 신호설비 현황>

구 분

‘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증가율(%)

연 동 장 치



565

585

593

592

593

5.0

선로전환기



9,576

9,921

10,087

10,138

10,184

6.3

궤 도 회 로

개소

22,707

23,511

24,159

24,048

24,091

6.1

신호전원설비



563

583

592

591

592

5.2

 
 

  - 통신설비 중 여객안내설비가 가장 큰 폭으로 증가(68대, 20.2% 증가)  

 

<최근 5년간 국가철도 주요 통신설비 현황>

구 분

‘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증가율(%)

전  송  설  비



2,173

2,286

2,375

2,213

2,175

0.1

열차무선설비



19,299

19,515

20,044

20,218

20,413

5.8

여객안내설비



337

366

384

385

405

20.2

 
 

 ㅇ (인력) 영업연장 당 2.1인으로 ’16년(1.9인/km) 대비 14.3% 증가

 

  - 시설부문 3,964인→4,717인으로 단위 영업거리 당 0.1명 증가(14.2%), 전기부문 2,995인→3,571인으로 단위 영업거리 당 0.1명 증가(14.4%)

 

<최근 5년간 철도공사 유지보수 담당 인력 현황>

구 분

‘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증가율(%)

철도공사
유지보수
인력 (명)



6,959

6,749

6,886

7,767

8,288

19.1

시 설

3,964

3,820

3,870

4,549

4,717

19.0

전 기

2,995

2,929

3,016

3,218

3,571

19.2

인/영업연장
(인/km)



1.9

1.7

1.8

2.0

2.1

14.3

시 설

1.1

1.0

1.0

1.2

1.2

14.2

전 기

0.8

0.7

0.8

0.8

0.9

14.4

 
 

 * 2019 철도통계연보 및 철도공사 기재부 승인 인력

 

 
□ 도시철도

 

 ㅇ (영업연장) 6대 지자체 도시철도 전체 영업연장은 604.1km, 3개 지자체 (서울·부산·대구) 도시철도의 비율이 전체의 83.0% 차지

 

<지자체 도시철도 개통 일자 및 최근 5년간 영업 연장 현황>

구 분

개통일자

‘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증가율(%)

영업연장 (km)



-

596.1

604.1

604.1

604.1

604.1

1.3

서울

’74.08

300.1

300.1

300.1

300.1

300.1

0

부산

’85.07

110.6

118.6

118.6

118.6

118.6

7.2

대구

’97.11

82.9

82.9

82.9

82.9

82.9

0

인천

’99.10

58.5

58.5

58.5

58.5

58.5

0

대전

’04.04

23.5

23.5

23.5

23.5

23.5

0

광주

’06.03

20.5

20.5

20.5

20.5

20.5

0

 
 

  - 개통 후 15~47년 경과, 개통 30년 경과 노선은 141.5km(25.3%)이며 개통 20년 경과 노선은 324.5km(57.9%) 수준

 

<지자체 도시철도 20년 및 30년 경과 노선 현황>

구 분

30년경과 노선연장(km)

영업연장비율(%)

20년 경과 노선연장(km)

영업연장비율(%)

영업연장 (km)



141.5

25.3

324.5

57.9

서울

119.9

40.0

223.9

74.6

부산

21.6

18.2

54.2

45.7

대구

-

-

24.9

30.0

인천

-

-

21.5

36.8

 
 

 ㅇ (시설) 주요 시설물 중, ‘20년 기준 터널 527.0km(영업연장 87.2%), 교량 84.4km(14.0%)로 도심지 내 터널이 영업연장의 대부분 차지

 

    * 터널 연장의 비율은 94.9%(인천)~74.7%(대구) 수준으로 국가철도 23.7% 대비 상당히 높은 수준 임

 

<도시철도 터널 및 교량 현황>

구 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대전

광주

구조물

터널(km)

527.0

280.3

90.0

61.9

55.5

20.8

18.5

영업선내 비율(%)

87.2

93.4

75.9

74.7

94.9

88.5

90.2

교량(km)

84.4

27.9

24.6

25.2

5.4

-

1.3

영업선내 비율(%)

14.0

9.3

20.7

30.4

9.2

-

6.3

 
 

 
  - 최근 5년 내 도시철도 시설의 변동은 크게 없으므로 ‘20년 기준 현황은 아래와 같음. 서울, 부산의 궤도연장은 전체의 72% 수준

 

<도시철도 궤도, 침목, 분기기 현황>

구 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대전

광주

궤도시설

궤도(km)

1,609

843

316

175

154

67

54

침목(천개)

2,553

1,292

554

274

249

98

86

분기기(틀)

2,090

1,108

444

190

188

96

64

 
 

  - 건축물 동수는 정거장을 기준으로 서울 278, 부산, 114, 대구 91, 인천, 56, 대전 22, 광주 20동임, 서울이 전체의 48% 수준

 

<도시철도 정거장 현황>

구 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대전

광주

건축물

정거장

동수

581

278

114

91

56

22

20

면적(천m2)

4,081

1,778

1,014

572

400

168

149

 
 

  - 전철전력 시설은 서울의 변전소 개소, 전차선 및 가선거리가 전체 도시철도의 49~55% 수준임(서울 변전소 98개소, 전차선거리 909km)

 

<도시철도 주요 전철전력 설비 현황>

구 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대전

광주

전철전력

변전소(개소)

199

98

35

29

22

7

8

전차선거리(km)

1,879

909

386

297

156

69

62

가선거리(km)

2,339

1,275

412

194

59

214

185

 
 

  - 주요 신호제어 시설은 노선의 연장과 비례하는데 서울이 전체 도시철도의 49~61% 수준임

 

<도시철도 주요 신호제어 설비 현황>

구 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대전

광주

신호제어

연동장치(역)

257

156

38

34

13

9

7

선로전환기(대)

2,121

1,047

439

270

188

96

81

궤도회로(개소)

8,856

5,127

1,507

1,224

481

275

242

 
 
  - 열차무선설비는 서울이 전체의 61% 수준이며, 광케이블의 설치 연장은 서울이 영업연장 대비 4.6배, 대전 1.7배 수준

 

<도시철도 주요 통신 설비 현황>

구 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대전

광주

통신설비

열차무선설비(대)

1,668

1,018

268

208

21

8

145

역무자동화설비(대)

19,344

10,590

3,252

2,859

1,535

595

513

광케이블(km)

2,364

1,378

305

457

133

41

50

 
 

 ㅇ (인력) 영업연장 당 인력은 14.5인/km(서울) ~ 10.0인/km(인천)

 

  - 도시철도 유지보수 인력 7,252명에서 7,795명으로 543명 증가, 단위 영업거리 당 0.7명 증가, 최대 증가율 23.6%(인천)

 

<도시철도 영업연장 및 유지보수 인력 현황>

운영기관별 유지보수 인원

‘20년
영업연장
(km)

‘16년

‘20년

인/km
증감율
(%)

인원(명)

인/km

인원(명)

인/km

계(명)

604.1

7,252

12.2

7,795

12.9

6.1

서울 (명)

300.1

4,172

13.9

4,360

14.5

4.5

부산 (명)

118.6

1,320

11.9

1,414

11.9

-0.1

대구 (명)

82.9

799

9.6

934

11.3

16.9

인천 (명)

58.5

475

8.1

587

10.0

23.6

대전 (명)

23.5

276

 11.7

276

11.7

0.0

광주 (명)

20.5

210

 10.2

224

10.9

6.7

 
 

□ 민자철도

 

 ㅇ (연장) 13개 도시민자철도와 자기부상 철도로 영업연장은 293.2km이며 노선 수 증가와 비례(최근 5년 내 3개 노선 신설, 증 63.9km)

 

  - 대부분 노선이 개통 후 20년 미만(개통 10년 경과 노선 서울시메트로 9호선, 공항철도 2개 노선임)

 

 
<민자철도 개통 일자 및 최근 5년간 영업 연장 현황>

 

구 분

개통일

‘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증가율(%)

영업연장 (km)
(‘20년 1월 기준)



-

229.3

240.3

269.5

293.2

293.2

27.9

서울시메트로
9호선㈜

‛09.07

27.7

27.7

27.7

27.7

27.7

0

부산김해 경전철㈜

‛11.09

23.2

23.2

23.2

23.2

23.2

0

신분당선㈜

‛11.10

17.3

17.3

17.3

17.3

17.3

0

의정부경량전철㈜

‛12.07

10.6

10.6

10.6

10.6

10.6

0

용인경량전철㈜

‛13.04

18.1

18.1

18.1

18.1

18.1

0

경기철도㈜

‛16.01

13.8

13.8

13.8

13.8

13.8

0

우이신설 경전철㈜

‛17.09

미개통

11.0

11.0

11.0

11.0

0

김포골드라인㈜

‛19.09

미개통

미개통

미개통

23.7

23.7

0

공항철도㈜

‛07.03

58.0

58.0

63.8

63.8

63.8

0

전라선철도㈜

‛12.01

34.1

34.1

34.1

34.1

34.1

0

가야철도㈜

‛13.01

20.4

20.4

20.4

20.4

20.4

0

이레일㈜

‛18.06

미개통

미개통

23.4

23.4

23.4

0

인천공항공사

‛16.02

6.1

6.1

6.1

6.1

6.1

0

 

 ㅇ (시설) 주요 시설물 중, 터널 연장은 154.7km(52.8%), 교량은 78.9km(26.9%), 다수의 노선이 1, 2종의 터널 및 교량으로 구성

 

  - 단일 교량 혹은 터널로 구성된 노선(서울시메트로 9호선, 부산김해, 의정부, 용인, 우이신설, 김포골드라인, 인천공항 자기부상 구간)

 

<민자철도 개통 일자 및 최근 5년간 영업 연장 현황>

 

운영

기관

구조물

궤도연장

(km)

건축물

(동수)

교량(개소, km)

터널(개소, km)

전체 개소

1,2 종

개소

전체

연장

전체

개소

1,2 종

개소

전체

연장

역사 

(동)

역사 외

건축물 (동)



102

36

78.9

56

37

154.7

717.1

150

86

서울시메트로9호선㈜

0

0

0

1

1

22.2

88.2

25

18

부산김해경전철㈜)

1

1

23.2

0

0

0

46.4

21

14

신분당선㈜

0

0

0

9

9

19.5

40.6

6

0

의정부경량전철㈜

1

1

10.6

0

0

0

24.6

15

1

용인경량전철㈜)

1

1

14.8

0

0

0

39.0

15

1

경기철도㈜)

0

0

0

5

5

12.2

33.2

7

14

우이신설경전철㈜

0

0

0

1

1

11.4

24.3

13

1

김포골드라인㈜

0

0

0

1

1

23.7

50.7

10

0

공항철도㈜

27

9

7.8

14

12

33.8

167.6

14

24

전라선철도㈜

37

7

10.8

5

1

1.9

102.9

5

0

가야철도㈜

31

16

5.4

17

4

8.9

40.7

2

2

이레일㈜

3

0

0.2

3

3

21.1

46.7

12

3

인천공항공사

1

1

6.1

0

0

0

12.2

5

8

 
 
나. 철도시설 성능 및 노후화 현황(’20년 1월 기준)

 

□ 국가철도 시설 성능 및 노후화 현황

 

 ㅇ (성능) ’20년 종합성능지수는 3.40로 ’17년 3.29 대비 0.11(3.3%) 향상, 고속철도 성능지수 3.79, 광역일반철도 3.36

 

    * 각 시설 성능지수 변화 : 구조물 4.03(‘17)→4.10(‘20), 궤도시설 3.60(‘17)→3.82(‘20), 건축물 3.59(‘17)→3.64(‘20), 전철전력 2.76(‘17)→2.99(‘20), 신호제어 2.78(‘17)→2.87(‘20), 정보통신 2.79(‘17)→2.96(‘20)

 

  -  C등급 이하 시설물의 비중은 전체 시설물의 54.7%

 

    * C등급 이하 비중은 구조물(교량, 터널) 21.9%, 궤도시설(본선레일) 29.9%, 건축물 28.2%, 전철전력 76.9%, 신호제어 51.4%, 정보통신 66.4%

 

 ㅇ (노후화)  사용 30년 혹은 내구연한 경과 시설물은 전체의 26.4%  

 

    * 구조물(교량·터널) 37.1%, 궤도시설 13.6%, 건축물 24.2%, 전철전력 11.7%, 신호제어 33.9%, 정보통신 25.0%

 

<국가철도 성능 및 사용연수 현황>

구 분

’17년

성능평가

’20년

성능평가

C등급 이하

30년 혹은 사용연수 경과

전체수량

개 소

비 율

전체수량

개 소

비 율

평균

3.29

3.40

111,858

61,156

54.7%

89,052

23,502

26.4% 

구조물

4.03

4.10

4,265

936

21.9%

4,265

1,582

37.1%

궤도시설

3.60

3.82

6,227

1,863

29.9%

9,697

1,314

13.6%

건축물

3.59

3.64

5,654

1,595

28.2%

5,654

1,367

24.2%

전철전력

2.76

2.99

26,929

20,695

76.9%

10,111

1,185

11.7%

신호제어

2.78

2.87

63,911

32,830

51.4%

36,304

12,295

33.9%

정보통신

2.79

2.96

4,872

3,237

66.4%

23,021

5,759

25.0%

 
 

 * 본 계획의 성능평가는 세부지침 고시 전 수행되었으며, 시설물 안전점검⋅정밀진단 대상 시설물은 상태등급을 바탕으로, 그 외 궤도, 전철전력, 신호제어, 정보통신 시설은 내구성/사용성을 기반으로 관리자의 평가 결과 반영